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입국제한 조치로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해외 출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해외공장 가동 중단과 수요 위축 등으로 매출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세금 감면 등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열흘째 운영하고 있는 ‘코로나19 기업애로지원센터’가 이 같은 의견을 접수 받았다고 20일 밝혔습니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해외 현지공장 운영과 신기술 개발, 신모델 마케팅 등을 위해 해외출장이 시급한 상황인데요. 하지만 유럽, 미국, 인도 등 170 여개 국가들이 입국제한 조치를 내리면서 발이 묶은 상황입니다,
특히 국내 부품업체 8개사는 현지기업 활동 관련 월 50~100명 정도의 해외출장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선전화, 화상회의 등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어려움을 해소하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국내 자동차 업계의 생산직 근로자들은 마스크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각 공장들은 확진자 발생에 의한 공장가동 전면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방역체제를 구축해가고 있지만, 현장의 우려는 여전하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업계는 코로나19가 유럽·미국 등으로 확산되고 있어 납품과 매출액 급감을 우려하는 상황입니다. 주요시장의 수요 위축은 물론이고 현지공장 가동 중단, 부품 공급 애로 등으로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와이어링 하네스 등 중국산 부품 수급 차질로 급격히 떨어졌던 공장가동률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합회에 따르면 3월 현재 완성차업체들의 공장가동률은 현대・기아차 98%, 한국지엠 80~90%, 르노삼성 95%, 쌍용차 80% 수준으로 확인됐습니다.
부품업체의 경우 업체별, 공장별로 상이해 구체적인 파악은 쉽지 않은데요. 대체로 1차 협력업체는 90%이상 가동 중이며, 2차 협력업체는 60~70% 수준으로 2월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미국과 유럽 등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의한 글로벌 수요절벽이 현실화됐다”며 “기업의 생존지원을 위해 세금 감면과 세금 납부 유예, 공공기관의 차량 구매력 상반기 집중, 해외 부품업체 포함 부품업체에 대한 긴급운영자금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