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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신뢰 얻겠다는 혼다코리아...정작 홍보는 ‘양두구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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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07:03:00

연식변경 ‘신차’라더니 상품성 개선 無.. “소비자 착각 불러일으켜” 지적
올해 판매량 전년比 반토막.. “진정성 있는 태도로 고객 신뢰 회복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심각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본격화된 일본 불매운동에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각 브랜드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판매회복에 열을 올리는 모습입니다.

 

이 와중에 한 일본업체는 다소 삐뚤어진 마케팅을 선보이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2020년형 어코드와 오딧세이를 ‘출시’했다고 홍보한 혼다코리아의 이야기인데요. 양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의 양두구육(羊頭狗肉)은 이런 상황에 잘 맞는 사자성어입니다.

 

혼다코리아는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2020년형 어코드 터보 스포츠, 어코드 터보, 오딧세이를 출시하고 이를 기념하는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형 ‘신차’ 구매고객에게 고급 가죽 키케이스 등이 포함된 웰컴 패키지를 증정하고 재구매 고객에 5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문제는 출시됐다는 신차가 기존 모델과 100% 똑같다는 점입니다. 혼다코리아는 2020년형 모델을 설명하며 ‘출시’, ‘신차’ 등의 단어를 사용했지만 기존과 달라진 건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이 출시됐다”고 하면 편의사양 하나라도 추가되는 게 일반적인데, 사실상 소비자 기만인 셈이죠.

 

자동차 업계에서 ‘연식변경’이라고 하면 보통 ‘상품성 개선’을 일컫습니다. 2~3년 주기로 이뤄지는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만큼은 아니지만, 편의사양이나 안전사양이 추가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차종에 따라 내·외관이 달라지는 경우도 흔한 편입니다.

 

예를 들어 기아차가 23일 출시한 2021년형 쏘울은 차선이탈방지 보조와 원격시동 등 각종 안전·편의사양을 기본화했습니다. 쌍용차가 지난해 9월 내놓은 2020년형 렉스턴스포츠의 경우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을 요소수(SCR) 방식으로 바꾸고 내·외관에 상당한 변화를 줬습니다.

 

 

하지만 혼다코리아가 판매하는 어코드와 오딧세이는 2020년형으로 변경되면서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인데 왜 상품성이 개선되지 않았냐고 지적할 수는 없겠죠. 다만 지난해과 동일한 모델을 마치 신차인 것처럼 홍보한 것이 영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현행 10세대 어코드는 2018년 5월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이에 대한 혼다코리아 측의 해명은 다소 궁색합니다. 자료에 ‘연식변경’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고, 출시라는 표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건데요. 상품성이 개선되진 않았지만 2020년형에 대한 프로모션과 개소세 인하에 따른 가격 인하를 집중해서 봐달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혼다코리아의 홍보 방식에 전문가들도 쓴소리를 던졌습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지난해와 똑같은 내용의 리포트를 날짜만 바꿔서 ‘새롭게’ 제출하는 꼴”이라고 일갈했는데요.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도 “2020년형이 출시됐다고 알리면 소비자는 ‘달라졌다’는 착각을 하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혼다코리아의 올해(1~2월) 판매량은 총 691대에 불과합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1481대에 절반에도 못 미치는 성적인데요. 처참한 판매실적 탓에 수입차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4.35%에서 2.01%로 주저앉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태도라면 혼다코리아의 판매회복은 요원할 뿐입니다. 가뜩이나 일본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좋지 못한 상태에서 소비자들의 불신만 더욱 키우고 있는 꼴인데요. ‘2020년형 출시’, ‘신차’라는 말보다 고객 감사 행사를 정공법으로 홍보했다면 어땠을까요.

 

지난해 6월부터 혼다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이지홍 사장은 취임 일성으로 ‘고객 신뢰’를 내건 바 있습니다. 당시 이 사장은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지속 성장해 나가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했는데요. 이 사장의 ‘초심’처럼 혼다코리아가 좀 더 진정성 있는 자세로 고객들에게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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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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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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