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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라스트오더, 50일 만에 누적 판매량 14만여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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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5, 2020, 15:03:03

서비스에 가입한 가맹점, 발주 22% ↑ 폐기는 6.4%↓
20·30세대 도시락 같은 '미반' 상품 구매에 주로 이용
3월에도 50% 할인 행사..추후에 전 식품군으로 확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지난 2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마감 할인판매 ‘라스트오더’ 서비스가 새로운 고객 가치를 실현하는 편의점 대표 서비스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5일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라스트오더’ 서비스 운영 성과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개시 50여일이 지난 현재 누적 판매량은 14만개를 돌파했습니다. 현재 전국 8000여 점포가 서비스 이용에 가입했고, 그중 4500여 점포에서 실질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라스트오더 서비스 운영을 통한 전체 폐기 절감액은 매가 기준 3억5000여만원에 달했습니다.

 

‘라스트오더’는 롯데 액셀러레이터의 스타트업 펀드투자 우수기업인 ‘미로’가 개발·운영하는 유통기한 임박상품 거래 플랫폼인데요. 지난 2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세븐일레븐이 미로와의 제휴를 통해 선보인 차별화 서비스입니다. 현재 대상 품목은 도시락, 삼각김밥, 김밥, 유음료 등 유통기한이 상대적으로 짧은 330여개 상품입니다.

 

◇ 미반류 수요 가장 많아.. 주 고객층은 20·30세대

 

 

라스트오더 서비스에서 가장 매출이 높게 일어나는 상품군은 도시락, 삼각김밥 같은 미반 카테고리로 전체의 72%를 차지했습니다. 미반 상품은 편의점을 대표하는 간편식으로 고객 친숙도와 선호도가 높고, 유통기한이 36시간 정도로 유음료나 신선식품보다 짧은 만큼 상품 등록 빈도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납니다.

 

나이별로는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생활 쇼핑에 친숙한 20~30대가 각각 35%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 70.5%로 주 고객층을 형성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65.5%로 여성(34.5%)보다 높았습니다.

 

시간대별로는 저녁 시간대인 18시~20시 사이가 22.0%로 가장 높았고, 늦은 오후 간식거리로 찾는 사람도 늘면서 16시 이후가 13.4%로 뒤를 이었습니다.

 

◇ 가맹점 점포 운영효율 증진.. 발주·판매 늘고 폐기는 줄어드는 선순환 구조

 

‘라스트오더’ 서비스는 가맹점의 점포 운영효율 개선에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라스트오더’ 서비스 운영 상위 100개점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대상 상품군의 전체 발주가 전년 대비 21.8%, 판매 24.6% 증가했는데요. 반면에 폐기는 6.4% 감소했습니다.

 

상품 발주를 늘리면 구색 강화 효과로 인해 판매가 기본적으로 동반 상승합니다. 또 일부 미판매 상품이 발생하더라도 ‘라스트오더’ 서비스를 통해 폐기를 면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서 라스트오더 서비스를 가장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점포는 세븐일레븐 용현굴다리점인데요. 서비스 시행 후 폐기가 45.6%나 감소했고, 발주와 판매는 각각 25.4%, 32.3% 늘었습니다.

 

김주란 세븐일레븐 용현굴다리점 경영주는 “SNS를 통해서 그리고 점포 내방 고객들에게 라스트오더 서비스를 꾸준히 알리고 있으며 반응도 좋다”며 “라스트오더 서비스를 통해 고객 수가 늘었고 추가 매출로도 이어져 점포 수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지난달에 이어 50% 할인 행사진행.. 상반기에는 제품군을 디저트와 냉장까지 확대 예정

 

세븐일레븐은 지난 2월에 이어 이달에도 기본 할인율 30%에 추가 할인 20%를 적용한 반값(50%) 할인 행사를 이어나갑니다. 상반기 중에 디저트와 냉장으로 대상 카테고리를 1차 확대하고, 추후엔 식품군 전체로 대상 품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세븐일레븐 측은 “라스트오더 서비스의 안착을 통해 소비자들은 필요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가맹점은 폐기 부담 축소와 수익 개선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이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음식물 처리) 최소화, 스타트업 성장 발판 마련, 온∙오프라인 플랫폼 연계 시너지 등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영혁 세븐일레븐 경영전략부문장은 “라스트오더 서비스가 눈에 띄는 가시적 효과를 보이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과 경영주 모두 만족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현재 해외에서도 라스트오더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 코리아세븐이 국내 우수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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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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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상호금융권 리스크관리 강화…과도한 수신경쟁엔 ‘경고’

금융위 상호금융권 리스크관리 강화…과도한 수신경쟁엔 ‘경고’

2025.05.28 17:10: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9월 전 금융권 예금보호한도 동시상향을 앞두고 정부와 금융당국이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에 나섰습니다. 예금보호한도가 현행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오를 때 발생할 수 있는 급격한 머니무브(자금이동) 또는 과도한 수신경쟁이 건전성이나 유동성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금융위원회(위원장 김병환)는 28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상호금융중앙회(신협·농협·수협·산림·새마을금고)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상호금융정책협의회'를 열었습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2년간 상호금융권의 건전성·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에 대응해 금융당국과 관계기관이 선제적인 리스크관리를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상호금융권의 여건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며 "예금보호한도 상향이 상호금융권에 미칠 수 있는 리스크를 철저히 점검·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단 금융당국은 유동성·건전성이 취약한 조합을 중심으로 집중 모니터링하기로 했습니다. 금감원이 2022년 이후 상호금융권 수신금리·이동추이를 분석한 결과 예금보호한도 상향시 중소업권으로 수신이 유입(업권간 이동)되더라도 개별 금융기관별(업권내)로는 자금이 유출되는 등 영향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개별 금융기관 밀착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은 또 예수금관리시스템을 통해 전체 조합의 예수금 변동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일별 변동내역을 집계해 관계기관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유동성 위기가 발생한다면 중앙회 자금지원을 통해 우선대응하는 한편 부족할 땐 한국은행이 특별대출이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매 등으로 개별조합의 유동성 위기를 조기 해결한다는 방침입니다. 금융당국은 상호금융권을 향해선 건전한 자금운용과 신뢰회복을 당부했습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과도한 수신경쟁은 금리왜곡과 건전성 악화라는 또 다른 리스크를 초래한다는 걸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며 "예금보호한도 상향으로 인한 자금이동이 상호금융권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금리 경쟁을 통한 외형성장보다 중요한 것은 건전한 자금운용과 신뢰회복"이라며 "각 중앙회는 개별조합이 단기 수신경쟁에 매몰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면서 동시에 적극적인 부실채권 정리, 연체율 관리 등 강도높은 자구노력도 차질없이 이행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각 상호금융중앙회는 실시간으로 건전성·유동성을 모니터링하며 이상징후 포착시 금융당국과 관계부처에 즉각 공유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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