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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일상속에 짐 보관, 럭스테이(LugSt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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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6, 2020, 06:03:00

일상에서 여행까지 ‘짐’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상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짐을 맡기는 공유공간 제공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짐스럽다’라는 말이 주는 느낌은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짐스럽다는 것은 ‘짐을 간수하는 것처럼 귀찮고 부담이 되는 데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귀찮고 부담스럽다는 단어에서 이미 귀찮음과 부담감이 가득 느껴집니다.

 

그래서 우린 종종 짐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배낭여행이나 해외출장 중에 너무 힘들어서 짐을 맡기고 싶을 때는 물론. 양 손 가득 쇼핑백을 들었는데 갑작스런 약속이 생겨서 급하게 이동할 때,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러 갔을 때 가방과 외투가 짐이 되기도 합니다. 특별하거나 특별하지 않은 날이거나 별로 상관 없이 언제든 필수품이 짐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가 짐이라고 느끼는 것은 물론 정량화되어 무게와 부피로 말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사소하고 작은 것처럼 남들은 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들도 누군가에겐 짐이 되기도 합니다.  

 

‘짐스러움’을 재정의 하다

 

근처의 상점에 실시간으로 짐을 맡기는 서비스 ‘럭스테이(Lugstay)’는 짐을 ‘재정의’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막연하게 생각하던 짐이라는 개념이 개인의 상황과 심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짐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게 되는 것을 본 겁니다. 

 

에어비앤비(AirBnB)의 또 다른 버전처럼 럭스테이는 우리 주변의 상점과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매개체는 바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짐입니다. 상점의 빈 공간에 잠시 짐을 맡기고 다시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스타트업 기업 블루웨일컴퍼니(Bluewhale Company co.,Ltd)가 개발한 이 서비스는 지난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벤처캠퍼스 정부지원사업으로 선정된 후 다음해인 2019년 6월 정식으로 론칭했습니다. 

 

 

초기에는 한국을 방문한 해외 여행객을 중심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이후 서울과 지방 대도시까지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면서 국내 이용자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루웨일측은 특히 주목할 부분으로 일상에서 짐을 맡긴 분들의 재이용 비율이 신규 이용자 비율보다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아무 곳에나 짐을 맡긴다는 생각을 못 했는데 이젠 짐을 맡길수 있다는 걸 알기때문에 쉽게 서비스를 다시 이용한다는 것이죠.

 

짐의 종류를 살펴보면 아주 작은 쇼핑백부터 부피와 무게가 큰 배낭이나 캐리어까지 다양합니다. 현재는 크기와 무게에 제한없이 짐 한 개당 하루에 약 6600원 정도(미화 $6/day)로 단일 가격이지만 점차 다양한 선택사항 — 예를 들면 택배 수령 및 반송, 메이크업 및 드레스룸의 유무, 신선식품 보관 가능 여부 등 — 을 통해 가격다양화와 서비스 세분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들과 상생..짜투리 공간을 활용

 

짐보관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짐을 보관하는 장소입니다. 짐보관 장소가 이용자들이 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럭스테이는 앞서 에어비앤비를 예로 들었듯, 호스트의 역할을 하는 상점들이 중요한 파트너가 됩니다. 공간을 공유해주는 상점들과의 협업이 없다면 불가능하죠.

 

현재 서울의 경복궁, 강남, 서울역, 신촌과 홍대, 명동, 이태원 등 밀집지역의 상점들은 물론 지방 대도시의 다양한 상점들이 럭스테이의 호스트로 지원하고 있고 또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상점들의 짜투리 공간은 늘 존재하는 것이고, 이용하기 애매한 공간으로 2차 수입을 올릴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또 하나 상점 자체의 광고와 홍보 효과가 존재합니다.

 

서비스 사용자들이 짐을 맡길수 있는 장소로는 의류와 잡화를 취급하는 상점부터 미용실과 타투샵, 게스트하우스, 주유소, 빨래방, 커피전문점, 식당, 헬스장 등 다양합니다. 이렇다보니 평소에는 관심이 없던 상점도 짐보관을 위해 검색을 하고, 직접 방문하게 됩니다.

 

소상공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손님들의 방문입니다. 손님이 매장안에 들어오는 것, 서비스와 상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공간을 친숙하게 인식시키는 것은 당장은 구매의사가 없더라도 어쨌건 한 번 방문했다는 것으로 벽을 하나 허무는 효과가 있죠.

 

이 부분은 지역경제활성화와 기존 산업 특히 소상공인들과의 상생이라는 측면에 있어 매우 시의적절한 접근으로 보입니다.

 

블루웨일컴퍼니 측은 현재는 짐보관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지만, 향후 모빌리티*와 결합이 본격화되는 환경에 발맞춰 상점의 빈공간을 활용한 ‘개인의 사적인 짐보관’에서 ‘개인과 개인사이에 짐의 이동’이 가능한 개인물류허브로의 발전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모밀리티 Mobility: 사회적 유동성 또는 교통수단등을 통한 이동성과 기동성을 의미. 스타트업계에서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여정을 만드는 것과 이동하는 동안 이용자에게 더 많은 효율과 이익을 주기 위한 시도 등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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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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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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