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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HCN, 케이블TV 사업 매물로...물적 분할 후 매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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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30, 2020, 17:03:12

존속회사 ‘현대퓨처넷’과 신설법인 ‘현대에이치씨엔’으로 분할..신설법인 매각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현대백화점그룹이 현대HCN 방송(SO)·통신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해 매각 추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CJ헬로와 티브로드 등 경쟁 사업자들이 각각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에 인수·합병되는 시장 재편에 대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케이블TV 사업을 매각하는 대신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인수·합병을 추진해 현대HCN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현대HCN은 방송·통신 사업 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에이치씨엔(신설법인)’으로 분할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게 됩니다. 기존 사명을 사용하게 된 신설 자회사 현대에이치씨엔은 비상장법인이 됩니다. 분할기일은 오는 11월 1일입니다.

 

현대HCN은 물적 분할과 동시에 신설 자회사인 현대에이치씨엔과 현대퓨처넷의 100% 자회사 현대미디어에 대한 지분 매각 등 구조 개선방안 검토에 들어갑니다. 지분 매각을 추진할 경우 다음 달 중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매각 과정에서 정부 인허가로 제동이 걸릴 경우에는 매각을 철회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때는 자체적 외부 투자 유치, 사업 제휴, 기술 협력 등을 통해 케이블TV 사업 경쟁력을 제고 시켜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 케이블TV 사업은 서울·부산·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사업권(SO 8개)을 확보하고 있는 데다 지난해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이 약 700억 원을 기록하는 등 케이블TV 사업자 중 가장 높은 현금 창출능력을 갖고 있다”면서도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재편되는 상황을 고려해 매각 추진을 검토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분 매각이 성사될 경우 기존 현대HCN이 보유한 현금에 추가 케이블TV 사업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향후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대형 M&A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업 부문 분할 후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와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합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상업 공간에 대형 화면을 설치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서비스입니다. 기업 메시징 서비스는 안내 및 광고 대량 문자(SMS) 대행 사업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은 대형 쇼핑몰이나 호텔·병원·공공기관 등을 타깃으로 해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은 기존 케이블TV 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업 간 거래(B2B) 영업채널을 활용해 병원·호텔·공공기관 등으로 영역을 넓힌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과거 케이블TV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신사업이나 인수·합병을 추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적극적으로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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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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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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