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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금리 대출 혼잡 막자’...은행, 비대면채널·영업점 인력 확충에 구슬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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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6, 2020, 06:04:00

시중은행, 소상공인 12만명에 3조5000억 공급..금리 연 1.5%
대출 경험 많은 직원 영업점 파견·온라인 원스톱 보증업무 도입
신용등급 낮으면 기업은행 찾는게 유리..한도 소진 전에 서둘러야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코로나19 피해 기업의 신속한 대출 지원을 위해 본부 직원을 영업점에 파견해 현장 인력을 늘리고, 비대면채널 도입도 서두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에 대한 초저금리 대출 공급 창구가 시중은행으로 확대되면서 대출 혼잡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 KB국민은행 등 14개 시중은행과 IBK기업은행 전국 영업점에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리 1.5%의 긴급대출을 공급합니다.

 

이전에는 소상공인진흥공단(소진공)과 기업은행을 통해서만 대출이 진행되다 보니 업무가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 1일부터 시중은행도 초저금리 대출 공급을 확대했습니다. 시중은행은 고신용등급자(1~3등급)를 대상으로 공급합니다.

 

이번 대출 규모는 모두 3조 5000억원 규모로 약 12만명의 소상공인에게 공급됩니다. 이에 은행권은 영업점 인력 확충과 비대면채널 활용을 통해 자금 지원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54개 일선 영업점에 본부 직원 60여명을 파견했습니다. 각 영업점마다 1~2명이 배치됐는데 대부분 기업대출 경험이 많은 과장급 이상입니다. 인근 영업점은 지역신용보증재단과 협약을 맺어 소상공인 대출 수요가 많은 곳입니다.

 

신한은행도 본부 직원의 영업점 파견을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개인사업자·기업 대출 경력이 많은 본점 직원을 2주에 걸쳐 영업점에 파견할 계획입니다. 또 공인인증서를 통해 모바일로 대출 접수부터 약정까지 비대면채널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역시 비대면으로 대출 채널을 확대했습니다. 기업인터넷뱅킹을 통해 정부 대출 상품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 대기시간 축소,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상황에 따라 인력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입니다.

 

하나은행은 부산 등 신용보증재단에 직원을 파견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협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역신보에 약 45명의 직원을 파견해 보증서 발급 시간을 단축하고 상담업무를 지원하도록 했습니다. 서울·경기신용보증재단과는 은행 거점 영업점 130개를 매칭해 상담 대행은 물론 재단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은행 직원을 즉시 파견하는 신속 대응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기업은행은 대출 공급 대상을 신용등급 1~6등급까지로 넓혀 일반 시중은행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에 보증서 심사·발급, 대출을 은행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초저금리특별대출 간편보증 업무’를 도입했습니다. 지역신보의 보증서 심사·발급을 대행하고, 고객 제출서류를 최대 10여개에서 4개로 축소합니다.

 

경영지원 플랫폼 BOX를 활용한 ‘대상여부 사전확인 비대면 서비스’도 시행합니다. BOX 비회원, 기업은행 미거래 고객도 간편보증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대상으로 확인되면 필요 서류는 기관 방문 없이 BOX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BOX는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또 보증업무 위탁을 앞두고 초기 쏠림에 대비해 생년에 따른 홀짝제와 신청 예약제를 도입했습니다. 본부 직원 368명을 영업점에 추가 배치해 소상공인들에게 자금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 대출신청 증가로 대출실행이 많이 지연되고 있다”며 “이에 본부인력을 영업점에 배치해 신속한게 금융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들은 기업은행을 찾는 게 유리하다”며 “대출 실행기간도 3~5일 정도로 빠르게 승인 받을 수 있고 금리도 낮아 한도가 소진되기 전에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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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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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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