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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1번째부터는 돌아가세요”...어느 건설사의 요지경 미분양 추첨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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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3, 2020, 14:04:30

대성베르힐건설, 검단신도시 미분양 세대 추첨 중 혼선
사전 공지 무시하고 접수 조기마감...500여명 ‘분통’
4시 추첨 말없이 취소, 선거 이틀 앞두고 신분증 못 받았는데...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검단신도시의 한 단지가 고객과의 소통 미숙으로 소동을 겪었습니다. 1000여명이 운집한 견본주택 현장에서 몸싸움이 발생했고, 일부는 분양사에 신분증을 맡겼지만 선거일을 이틀 앞둔 시점에도 아무런 안내가 없어 발을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대성건설의 계열사인 대성베르힐건설은 지난 10일 인천 서구에 조성되는 ‘검단신도시 대성베르힐’의 미계약분에 대한 추첨을 진행했습니다. 디에스종합건설이 시행·시공하는 이 아파트 단지(총 745세대)는 지난 3월 분양을 시작했지만 200여세대가 미분양으로 남았던 건데요.

 

그러나 이날 추첨을 위해 견본주택에 몰린 1000여명 중 절반은 발걸음을 돌려야 했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인파가 몰리자 예정됐던 접수마감시간(오후 1시)보다 2시간여 이른 11시께부터 선착순 500명만 받고 나머지는 접수도 못한 채 돌려보낸 겁니다.

 

501번째 이후의 대기자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사전 공지에는 접수 인원수 제한이 얼마라는 얘기도 없었고, 원래 12시부터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분양사인 대성베르힐건설이 현장에서 갑자기 말을 바꾸는 바람에 이른 아침부터 타지에서 온 수고가 물거품이 된 이들은 결국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관할인 인천시 서구청에 불만 민원이 빗발치고 분노한 수백명의 인파가 현장 관리자들과 몸싸움을 벌이면서 경찰관이 출동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현장에 갔던 한 사람은 “코로나19로 다들 밀집 지역을 꺼리는데 왜 위험을 무릅쓰고 10시부터 길거리에서 운집해 떨게 하는지 모르겠다. 정작 1·2차 청약 땐 인터넷으로 접수해놓고”라고 말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분양 현장의 코로나19 위험에 대비해 온라인 청약 시스템을 진즉 마련한 바 있습니다.

 

인천시도 분양사의 행태가 부적절했다는 의견입니다. 서구청 관계자는 “분양은 구청에 허가·신고하는 사안이 아니다보니 이날 상황을 공지 받지 못했다”며 “오늘 일을 알았다면 당연히 말렸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구는 되도록 사이버 견본주택을 운영하거나 실물 견본주택 방문 시 30분에 한 팀씩 방문하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 같은 소동에 2시 예정됐던 추첨도 결국 취소됐습니다. 대성베르힐건설은 “재 접수 없이 오늘 500명 중에서 차후 추첨을 진행하겠다. 추첨 날짜는 아직 미정”이라며 “수요 예측에 실패해 소동이 발생했지만 501번째부터 온 분들에 대한 다른 조처는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코로나19 우려에 대해서는 “온라인으로 추첨하면 고객들이 자기가 선택한 동·호수가 어떻게 마련되는지 모른 채 계약해야 하는 상황이라 부득이하게 견본주택에서 현장 접수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분양사가 우왕좌왕하면서 접수는 성공한 이들도 혼란에 빠졌습니다. 원래 추첨 후 몇 동 몇 호에 입주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계약하려고 온 건데, 말없이 추첨부터 취소하면서 접수번호표만 받고 헛걸음했기 때문입니다.

 

지방에서 온 한 방문객은 “직장 휴가까지 쓰고 평일 아침부터 달려왔는데 계약도 못하고 돌아가게 돼 안타깝다”며 “앞으로 일정이 궁금한데 분양사무소는 종일 먹통이고 대성베르힐건설 본사에서는 논의 중이라는 응답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분양사의 미숙한 대응에 30여명은 접수할 때 냈던 주민등록증도 돌려받지 못 했습니다.

 

또 다른 방문객은 “내가 원하는 전용면적 84A타입은 오후 4시에 추첨한다고 해서 접수 후 다른 데 갔다가 다시 왔는데 사람들이 없어서 그제야 취소된 줄 알았다”며 “아무 안내가 없어 일단 집에 왔는데 내일 모레 선거는 신분증 없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난감해 했습니다.

 

현장서 육성으로 안내하다보니 일부는 신분증을 받아가라는 말을 못 듣고 돌아간 건데요. 13일까지 분양사무소는 먹통이고 본사는 안내를 안 해 이들은 막연히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대성베르힐건설 측은 “고객들의 신분증은 견본주택에 보관하고 있으며, 직접 방문해 찾아가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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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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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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