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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웃는 ‘집콕 가전’...식기세척기·전기밥솥 판매량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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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3, 2020, 16:04:06

SK매직 식기세척기 관심도 두 배 이상..밥솥 판매량은 30% 증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콕 가전’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기세척기와 밥솥이 혼수가전 구매 수요가 겹치면서 때아닌 특수를 맞았습니다.

 

1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 이후 식기세척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매직, LG전자, 삼성전자 등 제조사 세 곳의 식기세척기를 대상으로 지난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와 2월 18일부터 3월 31일까지 두 기간에 걸쳐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식기세척기는 대표적인 집콕 가전으로 분류됩니다. 집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커지는 설거지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제조사들은 살균 기능을 강조하면서 높아진 위생가전 관심에도 대응하는 추세입니다.

 

 

SK매직의 경우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48일 동안 관심도는 6836건이었으나 2월 18일부터 3월 31일까지 43일간 관심도는 1만 3735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LG전자와 삼성전자 제품은 코로나 19 확산 이전에는 각각 7893건, 2253건이었으나 확산 이후 1만 2544건, 5342건으로 늘었습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코로나 19로 청소, 소독, 살균기기 연관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음식물 위상 관리와 직결되는 식기세척기 정보량이 많이 늘어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내 식기세척기 점유율 1위는 SK매직입니다. SK매직 식기세척기는 코로나 19로 인한 수요부진을 뚫고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와 견줘 160% 증가했습니다. 지난 1월 출시한 신제품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출시 두 달 만에 1만 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훈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집콕은 밥솥 구매도 늘렸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지난달 3월 전기밥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쿠쿠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 3월 밥솥 매출은 전월 대비 3.4%, 전년 동기간 대비 5%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콕가전 판매량 증가를 두고 가전업계에서는 코로나 19 뿐만 아니라 혼수가전 수요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는 동시에 살균 가전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여기에 혼수 가전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적 요인도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15일까지 가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9% 감소했지만 혼수 가전 수요가 늘면서 3월 16일부터 31일 동안 매출은 같은 기간 34.4% 증가했습니다. 고객 41.4%가 예비 신혼부부 나이대인 20~30대로 조사됐습니다.

 

다른 백화점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납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3일 시작한 정기세일 이후 가전매출이 전년 동기(3월 29일~4월 2일)와 견줘 62.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백화점에서도 정기세일 이후 혼수품 가전 판매가 30.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내활동이 증가하고 재택근무도 늘어나면서 주부들에게 3시 3끼를 다 차려야 하는 부담이 커지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여가를 중요시하는 신혼부부들 수요까지 겹치면서 때아닌 특수를 맞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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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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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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