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꿈의 소재로 불리는 ‘탄소나노튜브’ 시장을 적극 공략합니다. 탄소나노튜브 시장은 전기차 배터리 소재용을 중심으로 연평균 30% 이상 성장하고 있는데요. LG화학은 여수공장에 약 650억원 투자해 총 1700톤 생산체제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27일 LG화학에 따르면 여수공장의 탄소나노튜브 생산능력이 내년 1분기까지 1200톤 더 늘어납니다. 증설이 완료되면 LG화학은 기존 500톤과 합쳐 총 1700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탄소나노튜브는 전기와 열 전도율이 구리 및 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신소재인데요.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부품, 항공기 동체 등에 폭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탄소나노튜브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과 맞물려 리튬이온배터리의 양극 도전재(導電材) 용도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탄소나노튜브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의 카본블랙 대비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이고, 이 공간을 양극재로 더 채워 넣을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리튬이온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는 게 LG화학의 설명입니다.
이에 탄소나노튜브 수요는 지난해 3000톤 규모에서 2024년 1만 3000톤 규모로 연평균 34%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LG화학은 탄소나노튜브를 리튬이온배터리에 적극 적용해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LG화학은 북미, 유럽, 중국 등 글로벌 IT소재 업체 및 완성차업체를 대상으로 판매 규모를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인데요. 2022년에는 추가적인 증설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글로벌 소재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해야 된다”며 “향후 탄소나노튜브를 비롯해 차세대 고부가 소재 분야에서도 독자기술 및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