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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조 4500억 원...반도체가 이끈 호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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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9, 2020, 10:04:06

매출 55조 3300억 원...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1분기 반도체 매출 22% 증가..서버·PC 수요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반도체 경기 회복에 힘입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1분기 실적 우려를 넘어섰습니다. 반도체 호조세는 계속될 전망이지만 오는 2분기부터 생산 중단과 수요 위축에서 오는 타격이 본격화될 전망이라 낙관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29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실적으로 매출 55조 3300억 원, 영업이익 6조 450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6%, 3.4% 증가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9.9% 줄었습니다.

 

반도체는 1분기 매출 17조 6400억 원, 영업이익 3조 99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의 경우 서버와 개인용컴퓨터(PC) 중심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모바일 수요 지속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이익이 개선됐다”며 “시스템 반도체는 주요 고객사 모바일용 부품 공급 확대로 이익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디스플레이 패널(DP) 부문은 비수기 영향으로 중소형 패널은 전 분기 대비 이익이 줄었으나 대형 패널은 판가 하락 폭 둔화로 적자 폭이 다소 축소됐다”고 밝혔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1분기 매출 6조 5900억 원, 영업적자 29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파운드리 사업은 중국 고성능컴퓨팅(HPC) 수요 감소에 따라 실적이 전 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2분기까지 서버와 PC용 반도체 수요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테라바이트(TB) 이상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를 늘리고 5세대 V낸드 전환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5세대(5G) 이동통신용 시스템온칩(SOC)과 이미지 센서를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파운드리는 5나노 양산을 시작으로 극자외선(EUV) 공정 제품 수주를 넓힌다는 방침입니다.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하는 IT모바일커뮤니케이션(IM) 부문은 코로나19로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갤럭시S20’ 출시와 비용 효율화로 이익은 늘었습니다. 1분기 매출은 26조 원, 영업이익은 2조 65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국내외 5G 상용화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는 본격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돼 실적 하락이 불가피하다”며 “온라인과 기업 간 거래(B2B) 판매를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전제품(CE) 부문은 매출 10조 3000억 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비수기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TV사업은 QLED, 초대형, 라이프스타일 제품 판매가 확대됐으나 전반적인 수요 위축으로 판매량은 감소했습니다. 2분기 또한 도쿄올림픽 연기에 따른 시장 위축이 점쳐지는 상황입니다.

 

생활가전 사업은 수요 감소에도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등 판매 호조에 따라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글로벌 TV와 가전 시장은 불확실성이 높지만 국가별 상황을 고려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물류 운영을 최적화해 판매 차질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분기 시설투자는 약 7조 3000억 원입니다. 반도체 6조 원, 디스플레이 8000억 원 수준입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기존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파운드리는 EUV 미세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은 2분기부터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는 세트 사업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은 상존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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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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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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