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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조 4500억 원...반도체가 이끈 호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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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9, 2020, 10:04:06

매출 55조 3300억 원...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1분기 반도체 매출 22% 증가..서버·PC 수요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반도체 경기 회복에 힘입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1분기 실적 우려를 넘어섰습니다. 반도체 호조세는 계속될 전망이지만 오는 2분기부터 생산 중단과 수요 위축에서 오는 타격이 본격화될 전망이라 낙관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29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실적으로 매출 55조 3300억 원, 영업이익 6조 450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6%, 3.4% 증가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9.9% 줄었습니다.

 

반도체는 1분기 매출 17조 6400억 원, 영업이익 3조 99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의 경우 서버와 개인용컴퓨터(PC) 중심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모바일 수요 지속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이익이 개선됐다”며 “시스템 반도체는 주요 고객사 모바일용 부품 공급 확대로 이익이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디스플레이 패널(DP) 부문은 비수기 영향으로 중소형 패널은 전 분기 대비 이익이 줄었으나 대형 패널은 판가 하락 폭 둔화로 적자 폭이 다소 축소됐다”고 밝혔습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1분기 매출 6조 5900억 원, 영업적자 29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파운드리 사업은 중국 고성능컴퓨팅(HPC) 수요 감소에 따라 실적이 전 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2분기까지 서버와 PC용 반도체 수요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테라바이트(TB) 이상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를 늘리고 5세대 V낸드 전환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5세대(5G) 이동통신용 시스템온칩(SOC)과 이미지 센서를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파운드리는 5나노 양산을 시작으로 극자외선(EUV) 공정 제품 수주를 넓힌다는 방침입니다.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하는 IT모바일커뮤니케이션(IM) 부문은 코로나19로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갤럭시S20’ 출시와 비용 효율화로 이익은 늘었습니다. 1분기 매출은 26조 원, 영업이익은 2조 65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국내외 5G 상용화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는 본격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가 위축돼 실적 하락이 불가피하다”며 “온라인과 기업 간 거래(B2B) 판매를 강화하고 비용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전제품(CE) 부문은 매출 10조 3000억 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비수기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TV사업은 QLED, 초대형, 라이프스타일 제품 판매가 확대됐으나 전반적인 수요 위축으로 판매량은 감소했습니다. 2분기 또한 도쿄올림픽 연기에 따른 시장 위축이 점쳐지는 상황입니다.

 

생활가전 사업은 수요 감소에도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 등 판매 호조에 따라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개선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글로벌 TV와 가전 시장은 불확실성이 높지만 국가별 상황을 고려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물류 운영을 최적화해 판매 차질 최소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분기 시설투자는 약 7조 3000억 원입니다. 반도체 6조 원, 디스플레이 8000억 원 수준입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기존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파운드리는 EUV 미세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은 2분기부터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분기는 세트 사업을 중심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반기에도 불확실성은 상존한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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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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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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