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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자산관리 서비스 확대에 팔 걷어붙인 은행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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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4, 2020, 06:05:00

코로나19에 모바일앱·언택트 영업채널 중요성↑
“비대면 금융서비스 차별화가 수익성 좌우할 것”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됨에 따라 언택트(비대면) 금융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이에 맞춰 주요 영업채널로 자리잡을 모바일앱에서 상품 판매와 연계할 수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강화해 차별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고객의 영업점 방문이 줄어들고 모바일앱 등 비대면 영업채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은행권에서 비대면 금융 서비스 차별화가 앞으로 개별 금융사의 수익성을 좌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금융서비스 활성화와 상품 판매채널의 온라인화가 늘어나고 있다”며 “오픈뱅킹과 신용정보법 개정으로 데이터와 자산관리 서비스가 결합하면 영향력이 더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에 은행들은 모바일앱 활용도를 높여 고객이 더 많은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활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자산관리서비스(WM) ‘목돈마련 서비스’를 최근 새롭게 개편하는 등 언택트 WM서비스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목표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안정적인 단기채권 비중을 확대하는 등 채권형 펀드 투자 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포트폴리오 변액 자동이체를 새롭게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장·단기 채권 자동 리밸런싱으로 안정적인 수익률 추구와 함게 고객의 자산관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 모바일앱을 자산관리서비스 중심으로 개편했습니다. 고객이 자산현황을 편리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동시에 경제상황에 맞춰 투자상품이나 보험, 카드 등을 추천하는 비대면 영업채널을 구축한 것입니다.

 

우리은행도 모바일앱에 적용되는 자산관리서비스를 지난해 말 시범적으로 공개한 뒤 정식 출시를 위해 기능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금융, 종합자산관리, 리스크관리처럼 은행이 아닌 다른 업종은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고유 영역에서 디지털화를 넓혀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준자산가와 일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셀프·비대면 자산관리(WM) 서비스를 개발하고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인 '우리WON(원)뱅킹' 안에 이를 구축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자산관리 전용앱 ‘KB마이머니’를 전면 개편했습니다. 지난 2016년 출시한 KB마이머니는 은행과 카드 등 금융자산과 부동산, 자동차 등 현물자산 정보를 종합 관리할 수 있는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이번 개편은 '자산' 콘텐츠에서는 자산정보를 모아 보여주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 보유자산에 대한 컨설팅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오픈뱅킹으로 등록한 다른 은행 계좌는 물론 카드, 증권, 보험을 비롯해 국세청까지 총 85개 기관의 데이터를 반영해 자산을 분석 관리해줍니다. 부채비율과 금융자산 규모 등의 정보를 그래프와 멘트로 제공합니다.

 

하나은행은 지난 6일부터 오픈뱅킹 내 서비스 채널 및 부가서비스를 추가하기 위해 '오픈뱅킹서비스 이용약관'을 개정했습니다. 앞으로 하나은행 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자는 하나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인 '하나원큐'에서 통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은행계좌 뿐 아니라 카드, 증권 등 흩어져 있는 금융상품의 정보, 거래내역, 수입, 지출을 한 곳에서 관리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비대면 금융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모바일앱 경쟁력은 금융상품 신규 가입자 확보와 실적 증가로도 이어질 수 있다”며 “자산관리 전문 핀테크앱도 오픈뱅킹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고 있어 모바일앱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어 그는 “또 제로금리로 재테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커지고 있어 모바일앱 자산관리서비스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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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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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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