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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부회장 “아이들에게 경영권 물려주지 않겠다”...승계 문제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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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6, 2020, 15:05:49

삼성준법감시위원회 권고에 따른 ‘대국민 사과문’ 발표
무노조 경영 폐지 선언..준법 경영 대책은 원론적 다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후계 승계와 무노조 경영 등 탈법 행위에 대해 “모든 것은 저의 잘못”이라며 사과했습니다. 사과의 수위를 두고 눈길이 쏠렸던 ‘승계 문제’관련 대책으로 자녀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노사문제에 대해서는 ‘삼성 무노조 경영 원칙’ 폐기를 공식화했으나 준법경영 강화 대책은 원론적인 다짐으로 채워졌습니다. 다만 현재 진행 중인 ‘국정농단’ 재판이 끝난 이후에도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가 존속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6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서초사옥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직접 발표했습니다. 지난 3월 준법감시위 권고에 따른 것입니다. 애초 기한은 4월 10일까지였으나 삼성 측 요청으로 한 달 연장됐습니다.

 

 

당시 권고문에서 준법감시위는 “그간 삼성그룹의 불미스러운 일들이 대체로 경영권 승계와 관련이 있었다고 결론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룹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이 반성과 사과는 물론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 관련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을 국민들에게 공표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문에도 ▲경영권 승계 ▲노사문제 ▲시민사회소통과 준법경영 강화 등에 대한 대책이 담겼습니다. 주된 관심거리는 이재용 부회장이 승계 문제를 두고 어디까지 사과하느냐였습니다. 경영권 승계는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으로 삼성에 특히 민감한 문제로 지적됐기 때문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승계 문제에 관해 “저와 삼성을 둘러싼 논란은 근본적으로 이 문제에서 비롯됐다”며 “분명히 약속한다. 이제는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자신을 마지막으로 후계승계는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마음속에 담고 있던 생각이었으나 저 자신이 제대로 평가받기 전에 승계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무책임하다고 생각해왔다”고 덧붙였습니다.

 

노사문제와 관련해서는 “이제 더 삼성에서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법령과 절차를 준수하고 노동삼권을 확실히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에는 이미 지난해 말부터 계열사를 중심으로 노조가 설립된 상황인 데다 노조 와해 공작 재판도 마무리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내놓기 적절한 시점이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준법경영 강화 대책으로는 ‘준법감시위의 상설화’를 내놨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국정농단’ 재판이 종료되더라도 준법감시위가 존속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준법감시위는 독립 위치에서 계속 활동할 것”이라며 “활동이 중단없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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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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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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