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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 유상증자 전액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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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2, 2020, 09:05:4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진양곤 에이치엘비 회장이 2대주주인 알렉스 김(Alex Kim) 엘레바 대표, 3대주주인 이현아씨와 유상증자에 배정된 비율 전액을 참여한다.

 

12일 에이치엘비는 진 회장이 보유한 에이치엘비 지분 9.12%(394만 4595주) 가운데 1.09%(47만주)를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했다고 공시했다. 블록딜 물량 대부분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수했고, 외국인 물량 중 상당부분이 유상증자 초기부터 투자를 원했던 미국계 자산운용사에 배정됐다.

 

주식 매각은 진 회장이 2008년 에이치엘비의 경영을 시작한 이후 12년만에 처음으로 에이치엘비가 진행중인 유상증자에 전액 참여할 목적이다.

 

이번에 최대주주가 유증에 전액 참여키로 결정한 것은 에이치엘비의 미래 가치에 대한 확신에 기초한 것으로, 진 회장과 알렉스 김 대표의 블록딜은 유상증자와 주식 매각에 따른 세금 납부를 위해 필요한 금액 만큼만 실행했다고 회사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유상증자 배정 비율(1주당 0.099827642)을 적용하면 진 회장은 39만 3997주를 배정받게 돼 전액 참여를 위해선 최소한 약 360억원(세금 포함)을 조달해야 한다. 진 회장은 주식담보 대출이 개인적으로도 부담이 큰 규모인 데다, 과다한 주식담보 대출은 주주들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판단하에 블록딜을 하기로 했다.

 

특히, 시장 매도보다는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시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할인가격을 적용하는 블록딜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진 회장은 “최대 주주로서 주주와 투자가, 그리고 주간사에 책임감을 보이기 위해 유상증자에 참여키로 결정했다”며 “증자에 참여할 여력이 없어 불가피하게 보유 주식 중 일부를 블록딜한 것이며 이번 블록딜 이후 추가 지분 매각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2대주주의 알렉스 김 대표와 전액 참여키로 한 것은 공매도의 피해를 가장 크게 입고 있는 회사의 최대주주로서 신주인수권 매수를 통한 공매도의 숏커버를 최대한 막아보겠다는 의지와 전략적 판단이 포함된 것”이라며 “조달된 자금으로 회사를 크게 도약시키고 끝내 좋은 결과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에이치엘비는 3391억원 규모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진행한다고 공시했다. 조달한 자금은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으로 2089억원, 영업권 양수자금으로 614억원, 채무상환자금으로 670억원, 운영자금으로 40억원 등 총 3413억원이 쓰인다.

 

유상증자 진행 후 부족한 자금 22억원은 회사 자체 자금으로 충당한다. 청약일은 오는 5월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 간이며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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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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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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