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모범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임금동결과 상여금 반납 등 자구안을 이행 중인 쌍용차 노조는 위기극복을 위해 사측과 발을 맞추고 있는데요. 노조는 경영정상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방침입니다.
12일 쌍용차 노조에 따르면 정일권 노조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평택공장에서 대리점 대표들로 구성된 대리점 협의회의 임원진을 만나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정 위원장과 대리점 대표들은 판매 부진에 따른 위기상황에 공감하고 협력 의지를 다졌습니다.
정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노사가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며 “대주주와 정부 등과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경영정상화와 사업의 영속적 운영, 고용안정화를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쌍용차 노조 임원진은 이번 대리점 협의회와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난 6일엔 중부지역영업본부 관계자들을 만나고 광교대리점을 방문했는데요. 5월 한 달간 전국 9개 영업지역본부를 순차적으로 방문해 영업 일선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생산 현장에 반영할 방침입니다.
특히 쌍용차 노조는 지난 8일 경영정상화와 평택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영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평택시와 함께 노·사·민·정 특별협의체를 구성했는데요. 지속적인 실무회의와 간담회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방안들을 도출해 나갈 방침입니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독과점 구조 속에서 소규모 자동차 회사의 생존은 쉽지만 않다”면서도 “선제적 자구노력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기반을 다지고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쌍용차 노조는 지난해 9월 학자금 지원 및 의료비 지원 등 20개 항목의 복지 중단을 단행한 데 이어 12월에는 상여금 200% 및 생산장려금 반납, 연차 지급률 축소, 제도개선 O/T 수당 반납에 합의했는데요. 지난 4월에는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먼저 2020년 임금 동결 및 단체교섭을 타결해 고통 분담에 앞장섰습니다.
이 같은 조치들은 이미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합의된 사안인데요. 고강도 자구책을 통해 1000억 원의 재원을 확보하게 된 쌍용차는 제품 개발에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