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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불꽃 튀는 ‘난타전’...대우-삼성의 반포3주구 합동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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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20, 19:05:25

조합원 대상 홍보설명회 개최
양사 대표 참석..조합에 큰절
분양방식, 자금조달 이견차 명백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반포3주구 재건축 사업을 놓고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이 정면으로 부딪혔습니다. 분양방식, 자본 비용 등 주요 쟁점을 놓고 양사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렸습니다.

 

19일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 엘루체컨벤션웨딩홀에서 반포3주구 재건축 사업 합동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조합은 4층 입구에서 조합원의 체온을 확인하고 입장시켰습니다.

 

3시간여 소요된 이날 설명회에는 조합원 400여명과 김형 대우건설 사장,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이사 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설명회에 양사의 대표가 직접 나선 건 이례적인데요, 그만큼 본 사업에 대한 양사의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특히 양사의 사장과 임원들은 단상에서 조합원들을 향해 큰절을 하며 사업 의지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대우는 반포3주구가 자사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했습니다. 이익이 아니라 대우건설을 대표하는 브랜드 단지를 만들기 위해 반포3주구에 입찰했다는 겁니다.

 

김형 사장은 “대우건설에게 반포3주구는 회사의 미래가 걸린 매우 중대한 사업장”이라며 “그렇기에 우리는 모든 것을 완벽히 준비했다 자신할 수 있다. 특히 대우건설의 자랑, 한남더힐을 뛰어넘을, 100년에 걸쳐 회자 될 새로운 랜드마크를 세우겠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반면 삼성은 ‘래미안’의 브랜드 가치를 거듭 내세웠습니다.

 

이영호 사장은 “래미안은 22년 연속 아파트 브랜드에서 1등을 해오고 있다. 반포3주구 입찰제안에는 래미안의 품질과 서비스에 더해 삼성이 가지고 있는 각종 제품과 기술과 서비스를 모두 담아봤다”며 “정말 살기 좋은 집, 가치 있는 집, 명품 브랜드를 반포에 짓겠다고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양사의 모두발언에 이어 본격적인 입찰 조건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반포3주구를 두고 불거진 양사의 논란에 대해 필터링 없는 직설이 쏟아졌습니다.

 

◇ 대우 “후분양이 반드시 좋은 건 아냐” 삼성 “리츠는 불가능”

 

이날도 ‘어떻게 분양해야 조합원에게 가장 이익이냐’는 주제를 놓고 양사의 이견차가 선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삼성은 후분양을, 대우는 분양가 상한제를 피할 수 있는 임대방식의 리츠(Reits)사업의 수익성을 강조했습니다.

 

대우는 후분양이 선분양보다 수익이 무조건 더 많을 거라 확답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수년 뒤 분양가격이 지금보다 더 떨어지거나 건축비용이 오를 변수가 있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대우는 선분양, 후분양, 리츠사업의 세 선택지를 조합에 제시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리츠사업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일각의 의심을 인식한 듯, 사업 가능성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대우건설은 “서울시 산하의 SH공사도 답십리 17구역 사업에서 분양가 상한제를 회피하기 위해 리츠사업을 택했다”며 “리츠 방식을 통한 사업진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한다. 또 서울시가 리츠를 지금은 반대해도 사업 시행 시점이 완공 이후인 만큼, 허가를 받기까지 설득할 시간도 넉넉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삼성은 대우의 리츠는 명백한 불법으로 입찰무효 사유에 해당하며 실현 가능성이 단 1%도 없다는 입장입니다.

 

삼성물산은 “서울시가 지난 4월 20일 ‘일반분양분의 리츠방식에 의한 임대주택 공급’은 주택공급질서를 무너뜨리는 불공정행위로 판단, 정비계획 변경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불공정행위로 판단, 입찰 무효가 될 것임을 재차 확인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후분양은 앞으로 반포3주구의 지가 상승에 따른 추가 이익을 감안하면 조합 수익이 20.5% 더 증가할 것이므로 조합원에게 이득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리고 후분양의 경우 시공사의 브랜드, 자금력, 약속이행능력이 중요하며, 이 부분에서 삼성이 우위라고 역설했습니다.

 

후분양은 수년 뒤 분양하는 만큼 집값이 차후에 많이 오를수록, 사업비용은 덜 발생할수록 조합에 이익인데요. 삼성은 브랜드 가치가 높아 집값 상승률이 높고 저금리에 사업비를 조달할 수 있어 조합원들이 부담해야 할 분담금이 적다는 겁니다.

 

사업 실현가능성 놓고 상대 회사 자금력 문제 삼기도

 

삼성은 이 같은 주장에 이어 대우는 후분양을 할 수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삼성물산은 “대우는 제안서에 사업활성화비 2200억원, 일반사업비 5600억원으로 사업비 한도를 7800억으로 제시했다. 총 3조원 예상되는 사업비를 조달할 수 없다. 대우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의 경우 4.8%의 고금리로 대출해 사업하기도 했다. 대우가 고금리에 자금을 조달해 사업비용이 커지면 이는 곧 조합원이 부담해야할 분담금이 커진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외에도 대우는 사업 추진속도가 느려 공사비 인상 우려가 크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대우는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과 금융협약을 완료했고 자본조달 대책이 완벽하다는 입장입니다. 그 근거로 최근 신림3 재개발에서 이주비는 1.91%, 사업비는 2.10%의 금리로 조달한바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우건설은 “법적효력이 있는 제안서와 계약서에 근거해야 한다. 삼성은 도급계약서에 이주비 조달 책임을 삭제하고 시공사 이주책임을 조합에 전가한 반면 대우는 이주비 지급보증 책임을 모두 계약서에 명시했다”며 대우가 더 안정적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박용하 대우건설 도시정비사업팀 상무는 “대우건설이 부채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이걸 자본조달의 리스크로 봐선 안 된다”라며 “대우의 부채비율이 높은 건 주택사업 실적이 많다보니 분양비용이 회계상 부채로 정리된 탓이다. 부실이 아닌 앞으로 수익이 들어올 수주잔고로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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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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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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