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LG벨벳은 ‘나만의 패션 아이템’...손맛 살린 디자인이 강점”

URL복사

Tuesday, May 19, 2020, 16:05:04

성능보다 ‘그립감’과 디자인 내세운 매스프리미엄 스마트폰
디자인에 비해 낮은 ‘가성비’는 약점..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기존 스마트폰이 고성능을 강조한 가젯(Gadget)이라면 LG벨벳은 나만의 간지나는 패션 아이템 측면으로 접근했습니다.”

 

김영호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은 19일 스마트폰 신제품 ‘LG벨벳’의 디자인과 후면 색상 공법을 설명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LG벨벳은 지난 15일 출시된 ‘매스프리미엄’ 제품입니다. 성능은 프리미엄에 못 미치지만 ‘미니멀리즘’ 바탕의 디자인으로 소구하겠다는 전략이 담겼습니다.

 

중점 디자인 요소는 ‘그립감’과 색상입니다. 우선 손에 쥐었을 때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물방울 카메라’와 ‘3D 아크 디자인’을 장착했습니다.

 

 

후면 메인 카메라를 제외하고 돌출부를 없애 손에 걸리는 부분은 없앴습니다. 3D 아크 디자인으로 가장자리를 둥글게 처리했습니다. 유승훈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불편한 오작동 및 화면왜곡 등은 곡률을 다르게 적용해 해결하고자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색상은 일반적인 검정과 흰색에 더해 화려한 느낌의 ‘오로라 그린’과 ‘일루전 선셋’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색상부터 눈에 띄는 색상까지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한 결정입니다. 여기에 ‘광학필름’과 ‘나노적층’ 등을 자체 설계해 LG벨벳만의 색감을 구현했습니다.

 

다만 LG벨벳을 ‘패션 아이템’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성능의 타협은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부품은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입니다. LG벨벳에는 중급 제품인 퀄컴 스냅드래곤 765를 장착했습니다.

 

해당 부품은 5세대(5G) 이동통신 모뎀이 AP 내부에 통합된 칩셋입니다. 모뎀이 들어가는 공간이 비면서 스마트폰 두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얇은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스냅드래곤765를 선택했다”고 했습니다.

 

 

오디오칩인 ‘쿼드덱(DAC)’과 ‘광학식손떨림보정(OIS)’ 기능도 빠졌습니다. 쿼드덱은 음향을 강점으로 내세워 온 LG전자 스마트폰의 상징적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OIS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중저가 제품에도 탑재되는 추세입니다. OIS의 경우 ‘카툭튀’를 피하고자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전체적인 균형을 고려해 제품 성능과 스펙을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디자인을 고려해 성능을 일부 조절할 수밖에 없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그는 “LG벨벳은 디자인에 집중한 제품이다. 이를 고려해주셨으면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LG벨벳은 ‘가성비’가 약점으로 꼽힙니다. 성능 대비 높은 가격대의 주범이 디자인 때문이냐는 질문도 나왔습니다. 김문영 LG전자 생산기술원 제품품격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원가 상승과 관련해 판가에 영향을 줄 만큼 큰 차이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관건은 디자인에 소비자가 얼마나 호응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초기 시장 반응은 우호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아직 출시 초반이긴 하지만 코로나19를 고려해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실제로 제품을 봤을 때는 디자인이 확실한 강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