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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아나운서, 나이 제한은 몇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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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3, 01:09:24

[박은주의 마이크]

24살이 되던 해, 한 대기업 사내방송국 아나운서 시험을 보러갔다. 몇 번의 테스트를 거쳐 이제 후보는 나를 포함 단 두 명으로 압축된 상황. 최종 임원면접을 마치고 나오는데 먼저 시험을 보고 나간 나의 라이벌이 회사 정문 앞에 서 있었다. 꼭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어 40분을 기다렸다고 한다. 그녀가 확인하고 싶었던 것은 바로 내 나이. 24살이라고 하자 땅이 꺼질 듯한 날숨과 함께 그럼 그 쪽이 되겠네요. 어리니까.” 라는 말이 돌아왔다. 그런데 이 사람, 나중에 알고 보니 25살이었다!

 

아나운서 준비생들은 유독 나이에 민감하다. 요즘에는 채용공고에 나이 제한을 두는 방송국들이 거의 없지만 어떤 보이지 않는 선이 준비생들의 마음 속에 분명 존재하는 것 같다. 그때 그 경쟁자처럼 20대 중반부터 나이 걱정을 하는 학생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결코 많지 않은 나이라고 하면, 어디서 들었는지 크리스마스 케이크이야기를 꺼낸다. 여자 나이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랑 같아서 24일까지는 불티나게 팔리다가 25일이 지나면 찾는 사람이 없다, 고로 자신은 이미 꺾였다는 것이다. 한 살이라도 줄여보고자 출생신고 수정을 놓고 변호사 상담까지 했다는 유별난 학생도 있었다. 결국 나이를 줄일 수는 없고, 늘리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답을 들었다고 한다.

 

준비생들의 생각만큼 나이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기준은 아니라는 말부터 하고 싶다. 아카데미에서 강의를 하다 보면 초급반 학생들이 나름대로 누구는 1, 누구는 꼴등, 나는 3하고 실력에 순위를 매기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데 이건 어디까지나 학생들의 생각일 뿐 강사의 입장에서 보면 다들 똑같이 실력이 부족하다. ‘도토리 키재기가 바로 그럴 때 쓰는 말이다. 이와 비슷하게, 지원자들 사이에서 23세와 26세는 천지차이일지 몰라도, 50·60대 방송국 임원 분께는 다들 그저 똑같이 어리게 보일 뿐이다.

 

실제로 서울 3사 신입 아나운서 공채의 경우 여자는 28, 남자는 33세 또는 자녀를 둔 기혼 상태로 입사한 사람들이 있고, 지역 KBS나 지역 민방에는 30·31세에 신입으로 입사한 여자 아나운서들도 있다. 물론 아나운서 숫자가 아주 적은 곳들은 바로 위 선배의 나이를 고려해 그보다 어린 지원자를 뽑으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모든 조건이 좋은 사람을 선배보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떨어뜨리지는 않는다. 이왕 공개채용 자리를 마련했으면 가장 뛰어난 인재를 뽑는 것이 방송사에도 이득이기 때문이다.

 

다만 방송 관련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30대에 처음 아나운서 준비를 시작한다면 냉정히 말해 늦다. 하지만 아나운서를 고집하지 않고 방송 관련 일을 목표로 한다면 문은 넓어진다. 지역 MBC34살 여성이 신입 DJ로 입사한 사례가 있고, 리포터 쪽은 더욱 나이에 관대한 편이다. 주부들이 주 고객인 홈쇼핑 업계에서도 30대 입사가 비교적 수월하다. 아무것도 모르는 20대 아가씨보다는 가사와 육아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알고, 남편과 시댁 흉도 좀 볼 줄 아는 기혼의 쇼호스트에게 더 많은 팬이 몰린다. CS스피치 강사 또한 아나운서와 기본 자질이 겹친다. 차후 방송으로 진출해 일 할 수 있는 가능성도 매우 큰 분야다. 스피치 강사로 시작해 서울 3사 아침 TV 프로그램의 게스트강사로 종횡무진 활약했고, SBS 라디오 프로그램 DJ로도 활동했던 김미경 씨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결론은 이렇다. 당신이 만약 20대 아나운서 지망생이라면? “고민고민하지마!” 더 이상 나이 고민은 말고 무조건 달려라! 이미 30대로 들어섰다면? 아나운서만 길은 아니다. 더 넓은 분야로 눈을 돌려 보는 건 어떨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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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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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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