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풀무원 올가홀푸드, 녹색특화매장 오픈…제로 웨이스트 선도 나서

URL복사

Thursday, May 28, 2020, 14:05:59

올가 방이점, 환경부 지정 제 1호 ‘녹색특화매장’
300평 규모..4개의 ‘제로 웨이스트’ 테마존 구성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선도해온 올가홀푸드가 이번엔 유통사 최초로 쓰레기를 최소화한 매장 운영에 나섭니다.

 

지난 19일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올가 방이점에서 국내 최초 ‘녹색특화매장’ 시범운영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기념식은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국장,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이덕승 녹색구매네트워크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녹색특화매장’은 환경부가 운영하는 '녹색매장'을 보다 확장·발전시킨 개념인데요.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매장입니다. 올가는 지난해 10월 환경부 및 환경시민단체와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한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올가는 국내 1호 녹색특화매장 지정에 맞춰 소비자들이 친환경 소비를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방이점을 부분 재단장했습니다. 매장은 ▲지속가능성 존 ▲친환경 포장 존 ▲친환경 생활용품 존 ▲로하스 키친 존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됐습니다.

 

 

지속가능성 존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유기농·무농약·GAP인증의 안전하고 우수하면서도 생산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이 있는데요. 또 다양한 시즌 과일, 채소, 구근류 제품들이 벌크로 진열돼 판매됩니다.

 

여기에 공정무역인증 100% 유기농 면으로 만든 친환경 프로듀스백과 코팅을 하지 않은 친환경 프로듀스백으로 일회용 비닐을 대체했습니다. 기존의 플라스틱 포장을 재활용 펄프로 만든 친환경 과일 포장재로 전환하고 벌크 진열한 상품을 필요한 양만큼 구매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친환경 포장 존에서는 곡물 껍질을 원료로 일반 합성수지 포장 대비 탄소배출량을 70% 절감해 만든 바이오매스 포장으로, 전환된 건어물 상품과 견과류 상품이 판매됩니다. 이와 함께 정육, 수산 매대에서는 제품 포장 시 기존에 사용하던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생분해성 트레이를 볼 수 있는데요. 또 재생가능 자원인 사탕수수 유래 Bio-PE를 원료로 생산한 친환경인증 랩을 함께 제공합니다.

 

친환경 생활용품 존에서는 친환경 텀블러, 에코백, 친환경 인증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친환경 생필품을 판매합니다. 특히 뉴질랜드 친환경 세제 1위 브랜드 ‘에코스토어’가 세제 상품을 소분 판매하는 방식의 리필 스테이션이 국내 유통사 최초로 입점해 운영됩니다. 사탕수수 원료로 만든 생분해성 케이스의 상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마지막 테마존은 델리, 반찬, 카페, 베이커리 코너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하스 키친존으로, 나물 바에서 반찬을 소분 판매하고 재생펄프 소재로 만든 친환경 반찬 용기, 빨대, 포크 사용을 장려합니다.

 

올가는 녹색특화매장으로 운영되는 방이점을 통해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녹색소비를 촉진하는 다양한 ‘녹색소비 홍보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합니다. 우선 매장 입구에서는 4개의 제로 웨이스트 테마존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지도와 녹색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이 담긴 리플렛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로하스키친 존에서는 개인 용기를 가져와 반찬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캠페인도 진행합니다. 텀블러를 지참해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 올가는 환경부와 함께 ‘녹색특화매장’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서울시내 간선버스 광고를 진행했으며 유튜브 광고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올가는 ▲고효율 LED조명 ▲친환경 냉장설비로 매장 내 에너지 절감 ▲전기 자전거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 서비스 ▲ASC와 MSC 인증 지속가능 수산물 운영 ▲저탄소 인증 농산물 존 구성 등 제로웨이스트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녹색소비 실천을 제안하는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김현민 올가홀푸드 영업지원팀장은 “올가 매장이 환경부 지정 녹색특화매장 1호로 선정될 뿐만 아니라 유통사 최초로 제로 웨이스트를 운영하는 일은 사람과 지구를 생각하는 로하스 가치에 기업 근본을 두고 있는 올가에게는 매우 의미가 깊은 일이다”라며 “앞으로 올가는 올해 녹색특화매장으로 선정된 방이점을 시작으로 녹색 특화 매장을 지속적으로 운영함과 동시에 고객들이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녹색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올가는 현재 전국 직영 전 매장과 전체 가맹점의 80%를 환경부 지정 녹색매장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부터는 국내 유통사 최초로 전국 직영 매장과 본사 사무실에서 100%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복사용지를 도입하고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수칙을 수립해 그린 오피스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