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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금리 상승에 고민 깊어지는 생보사...“자본 확충 여건도 녹록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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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0, 2020, 09:06:23

생보사, 보유자산 대부분 매도가능자산
금리 상승 땐 평가손 커 지급여력비율↓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시중 채권금리가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보험사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보유채권 가치의 하락으로 건전성 악화가 예상되지만 이를 타개하기 위한 마땅한 대책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난 8일 채권시장을 보면 국고채 3년물 금리는 5월 25일 0.815%를 기록한 이후 2주 남짓 만에 약 0.1%포인트 상승하며 0.908%를 나타냈습니다. 장기채권으로 분류되는 국고채 10년물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기간 1.316%에서 1.453%로 상승폭이 더 컸습니다.

 

이 같은 채권 금리 상승은 보험사 입장에서 부담입니다. 채권값 하락으로 보유 자산 평가액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번처럼 중장기물 위주로 채권 금리가 오르게 되면 취급하는 상품 특성상 장기로 자금을 운용하는 생명보험사에게 미치는 여파가 큽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보험사는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주식이나 채권 등 유가증권에 투자하는데 이를 만기까지 가져갈 자산과 운용 도중 되팔 수 있는 자산으로 구분합니다. 만기보유자산의 경우 금리 상승으로 채권값이 떨어지더라도 평가 손실로 잡히지 않으나 매도가능자산은 그 즉시 손익에 반영됩니다.

 

국내 생보사는 현재 보유 채권의 대부분을 매도가능자산으로 분류해 놓은 상태입니다. 저금리 상황에서는 만기보유에서 매도가능자산으로 재분류하게 되면 평가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매도가능증권 규모가 클수록 금리 상승 시 평가손실액이 커 RBC(지급여력)비율이 급격히 하락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 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생보사의 RBC비율은 평균 260%입니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업계 전체 수치로만 봐서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일부 생보사의 경우 감독당국 권고치에 근접해 있어 금리 상승기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의 최소 RBC 권고기준은 150%입니다.

 

결국 이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보험사는 자본확충에 나서야 할텐데 그마저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에서는 채권을 사줄만한 수요가 부족해 결국 해외에서 채권을 발행해야 하는데 이 또한 코로나 여파로 발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전처럼 매각이익으로 방어하거나 국내에서 고금리로 발행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조달비용이 늘어나 우호적인 환경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현재 수준의 금리 변화는 큰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조영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현행 제도에서는 금리 상승으로 RBC비율이 떨어지는 건 맞지만 시장금리가 급격히 올랐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험사들이 감내할만한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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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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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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