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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대한민국 ‘백년가게’ 검색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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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14:06:30

네이버 검색·지도 플랫폼 통해 정확한 제공..소상공인-사용자 접점 확대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대한민국 곳곳의 ‘백년가게’들이 궁금하다면 이제 네이버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11일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인증하는 전국 ‘백년가게’를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 지도를 통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면서도 오래도록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점포 중 우수성과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 받은 점포인데요. 전남 여수의 구백식당과 충북 옥천의 일미해장국 등이 대표적인 곳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30년 이상 가게 중 경영자의 혁신의지, 제품과 서비스 차별성 등을 종합 평가해 백년가게를 선정합니다. 이후 전문가 컨설팅, 혁신역량 강화 교육, 우대 보증·자금, 홍보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중기부는 “네이버 검색과 지도를 통해 약 400여 곳의 백년가게 정보가 제공된다”며 “사용자들이 해당 점포들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소상공인과 업주들도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간 3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가게를 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검색이나 지도에서 ‘백년가게’ 키워드를 검색하면, 네이버 플레이스와 연동된 다양하고 정확한 점포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 방문했거나 방문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지역명+백년가게 형태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와 중기부는 향후 업데이트되는 ‘백년가게’ 정보들도 추가 반영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지역 소상공인들이 사업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업자들이 네이버 검색·지도에 자신의 가게 정보를 노출시키려고 할 때, 약 10분 안에 등록·노출이 가능하도록 OCR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플레이스가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이와 함께 매장 운영을 돕는 비대면 원스톱 주문·결제 솔루션인 스마트주문도 제공 중입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백년가게는 사업주에게는 자부심과 혁신 동력을, 고객들에게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제도”라며 “그러한 취지를 네이버가 잘 이해해 주셔서 이러한 서비스가 나올 수 있었고 보다 많은 백년가게들이 나올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백년가게 정보를 통해 소상공인들에게는 고객들과의 더 많은 접점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에게는 더욱 가치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용자들과 소상공인들을 더욱 잘 연결시켜줄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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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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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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