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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세계 어디서든 한국어를 배우고 말한다 – 트이다 TEU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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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8, 2020, 16:06:58

외국인을 위한 가상대화 한국어 회화연습 앱

 

인더뉴스 조문호 기자ㅣ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한국어 노래가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4연속 1위를 차지하더니, 1인치 한국어 자막의 장벽을 넘긴 기생충이 미국 아카데미 작품상 등 4개 부분을 수상했습니다.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팬데믹의 상황속에 한국의 방역 대처가 다행스런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한국이라는 브랜드는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 포진해 있는 아미(A.R.M.Y 방탄소년단 공식 팬클럽) 덕분에 한국어는 각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유튜브YouTube를 가득 메우고 있고, 한국 노래와 한국 드라마 덕분에 한국으로의 유학을 결정하는 계기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진출해 한국어 학습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사실 힘든 일입니다.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현지 교사 및 강사 수가 부족하고, 지난해 기준으로 30개국 1천635개 학교에서 학생 14만5천여명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것으로 교육부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TEUIDA(트이다)는 장소, 경제적 제약없이 한국어회화 연습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를 개발한 (주)트이다(TEUIDA Corp. 대표 장지웅)는 외국인들이 한국어 회화 연습을 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했고 이를 위해 한글 학습, 문법 학습, 쓰기 학습은 과감하게 생략했습니다. 그 대신 실생활속에서 외국인이 한국인과 대화하는 방식을 구현하는데 집중했죠.

 

 

발음교정보다 의사전달능력 향상에 집중

 

이를 위해 두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첫번째는 ‘강좌’로 하나의 실생활 표현을 한국인 강사와 총 8-10번의 발음 연습을 하고, 그 과정에서 해당 표현의 의미와 문장의 구형 등을 학습합니다. 두번째는 상황이 주어지고 배운 표현을 활용해 화면 속 한국인과 가상으로 대화해보는 ‘가상 대화’로 한국인을 직접 만날 수 없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인과 대화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회화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장지웅 TEUIDA 대표는 “이 모든 과정에는 1인칭 시점의 동영상과 음성인식기술이 접목돼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가상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현재 그 장소에 있고, 그 인물이 되는 경험을 제공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몰입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죠. 

 

덧붙여 “음성인식 기술과 발음분석 모듈을 통해 외국인(사용자)의 의사전달능력이 한국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인지 여부를 판단해, 발음교정보다는 의사전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서비스가 추구하는 방향이라고 설명합니다.

 

TEUIDA는 전 세계 한류문화를 좋아하는 10~20대 젊은 인구과 한국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동남아 거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2019년 5월 베트남에 베타버전Beta Version*을 출시한 후, 현재 베트남 전체 한국어 학습자의 10%인 250,000명이 앱을 다운로드 했고 그 중 70%가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베타버전Beta Version*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일반인에게 무료로 배포하여 제품의 테스트와 오류 수정에 사용하는 제품

 

 

베트남 사용자를 중심으로 점차 서비스 확장중

 

2020년 5월 27일 정식버전을 베트남어와 영어로 출시하여 전세계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한류문화를 좋아하는 인구가 약 1억 명 정도”라며, “영어를 시작으로 스페인어, 불어, 중국어 등으로 서비스를 2021년까지 번역하여 전체 한류팬 중 7%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현재 한류문화를 좋아하는 인구를 위해 신인 및 유명 아이돌과 함께하는 가상대화 콘텐츠를 제작중이며, 한국 취업을 원하는 동남아시아의 젊은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입사에 기본적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맞춘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남아에 진출한 많은 한국기업들과 전세계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대학교 등에 B2B 한국어 회화 연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도 추진중이라고 합니다.

 

TEUIDA는 1년이 안되는 시간 동안 베트남 사용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바탕으로 ‘2019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 ComeUp’ 아세안 스타트업 20에 초청돼 사업을 소개했고, 베트남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2019 Startup Wheel’에서 해외 우수 Top 50 스타트업에도 선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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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문호 기자 futurer@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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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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