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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세 이상 노년층 10명 중 4명 "돈이 모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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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6, 2015, 11:02:21

보험硏 "저소득층老, 중산층 대비 1.8배 소득필요..사적연금 준비해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우리나라 60세 이상 노년층 10명 중 4명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 노인가구가 중산층 노인가구만큼 소비하려면 현재 소득의 1.85배가 더 필요하다는 결과도 나왔다.


보험연구원의 강성호 연구위원은 5일 ‘노후준비실태와 필요노후소득, 그리고 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 급속한 고령화에도 불구하고 노후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추가적인 연금소득 확보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우리나라 노인인구 비중은 2026년 전체인구의 20%를 초과해 고령화화사회로 진입하고 2060년에는 세계 최고령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청(2013)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자가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인 어려움’이 38.6%로 가장 높았다.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리스크가 증가하지만 공·사적 부문 모두 이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 연구위원은 우리나라가 다른 국가에 비해 고령층에 대한 복지 수준이 낮고 공·사적 연금이 활성화돼 있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필요 노후소득 수준에 대해 인지, 노후 빈곤에 빠지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중산층 노인가구가 누리는 생활수준’을 노후준비의 목표수준(필요소득대체율로 정의)으로 설정하고 계층별 현재 소득을 비교했다. ‘중산층 노인가구의 소비수준/소득계층별 노인가구의 소득수준’인 필요소득대체율은 빈곤층이 185.1%, 중산층이 71.4%, 고소득층이 29.1%로 나타났다. 즉 중산층 노인가구만큼 소비하려면 빈곤층 노인가구는 현재 소득의 1.85배가 더 필요하다는 의미다.


중산층의 경우에도 필요소득대체율 71.4%에 미치지 못하는 노인가구 비율이 46.6%로 분석, 현실적으로는 중산층의 46.6%도 노후소득이 충분하지 못했다. 노후 대비는 저소득층만의 문제가 아니라 중산층 역시 준비가 미흡하다는 평가다.


강 연구위원은 노인가구의 경우 일정한 소득이 불확실해 연금소득이 중요하나 현실적으로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연금소득으로 충당할 수 있는 소득대체율은 빈곤층 40.2%, 중산층 22.3%이다. 연금소득만으로 필요소득대체율을 충족하려면 각각 현재 소득의 144.9%, 49.1%가 연금으로 더 확보돼야 한다.


장기적으로 공적연금이 25~30%(평균소득자 기준)를 충당하고 연금소득의 비중 증가가 예상되지만 공적연금의 재정문제 등으로 인해 실현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봤다. 공적연금이 충당하는 비율은 OECD의 ‘은퇴자 필요노후소득 수준’인 70~80%에 훨씬 모자라는 수치다.


공적연금 재정 확대의 한계를 고려할 때 안정적인 노후를 대비하려면 사적연금으로 추가적인 노후소득 확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갑작스러운 노후빈곤에 빠지지 않기 위해 자신의 상황에 맞게 노후를 준비해 나가야 한다는 의미다.


저소득층의 경우, 공적연금 가입을 전제로 사적연금에 대한 세제지원과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공적연금과 사적연금을 연계한 독일의 리스터연금을 예로 들었다. 독일은 연방금융감독청에서 인증하는 연금상품(리스터연금)에 한해 가입 시 보조금과 세제혜택을 부여한다.


중산층에 대해서는 세액공제율 상향조정, 연금지급보증제도 도입 등 사적연금 활성화 정책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세부적인 보완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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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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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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