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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부천 집단 감염은 ‘거짓말’ 학원강사 탓...고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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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20, 19:07:32

중대본 부천·덕평 확진자 규모 차이 두고 ‘방역여부 준수 여부’ 언급에 대해 반박
쿠팡 “전국 사업장에 동일한 방역지침 수립..초기 대응 난항으로 집단 감염 발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보건당국이 누적 확진자 152명이 발생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1명에 그친 덕평물류센터를 비교하며 ‘방역지침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자 쿠팡이 반박에 나섰습니다.

 

부천물류센터에서 집단 감염이 일어난 원인은 회사 측의 방역지침 위반이 아니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초기 대응 미비에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초기 대응이 늦어진 이유를 무직이라는 거짓말로 동선과 접촉자 파악에 혼선을 일으킨 이태원 방문 학원강사(이태원 강사) 탓으로 돌렸습니다.

 

6일 쿠팡은 자사 홈페이지 ‘뉴스룸’을 통해 “부천물류센터에서 5월 24일 이후 확진자 83명이 발생한 이유가 거리 두기 등 방역지침이 제대로 준수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논란이 있다”며 “쿠팡의 모든 물류센터에는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정부 당국의 방역지침을 준수한 같은 정책이 적용됐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직 지표환자의 접촉자가 소수에 불과한 발생 초기 ‘골든타임(golden time)’에 얼마나 빨리 초기 대응을 하느냐다”라며 “부천물류센터는 이태원 방문 학원강사의 거짓말로 역학조사가 늦어지면서 감염이 확산했던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이날 오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방역수칙 준수 여부로 확진자 수가 큰 차이를 보인 사례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를 언급했습니다.

 

같은 쿠팡 물류센터인데도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가 확진자 수에서 큰 차이를 보인 배경으로 중대본은 사업장에서의 물리적 거리 두기 등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꼽았습니다. 부천물류센터와 달리 덕평물류센터에서는 근로자 접촉 거리를 벌리고 발열체크 및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챙겨 추가 확진자 발생을 막았다는 겁니다.

 

쿠팡의 입장은 다릅니다. 전국 쿠팡 물류센터는 코로나19 초기부터 정부 방역지침에 따른 같은 조치를 수행해왔다고 주장합니다. 그 때문에 부천물류센터를 콕 찝어 확진자가 폭증한 이유로 방역지침 미준수를 언급한 보건당국 발표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쿠팡은 역학조사가 신속하게 이뤄진 덕평 및 고양물류센터와 달리 부천물류센터에서는 확진자 통보가 늦어지는 등 초기 대응에 난항을 겪어 집단 감염으로 번지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천물류센터 첫 확진자가 증상 발현 11일 이후에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그사이 다른 근무자에게 추가 전파가 이뤄졌다는 얘기입니다.

 

회사 측은 “고양물류센터는 확진자가 5월 26일 증상 발현 후 이튿날 양성 판정을 받았고 직후 쿠팡도 통지를 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덕평물류센터 또한 확진자가 6월 22일 증상 발현 후 이틀만인 6월 24일 양성 판정을 받았고 그 직후 쿠팡도 통지를 받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쿠팡은 부천물류센터에서 초기 대응이 늦어진 원인으로 이태원 강사를 지목했습니다. 회사 측은 “이태원 강사는 5월 9일 확진 후 역학조사 과정에서 직업이 없다는 등 거짓말을 해서 추가 감염자에 대한 역학조사가 지연됐다”며 “쿠팡 부천물류센터 첫 확진자는 추가 감염자가 참석한 돌잔치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는데 이와 같은 역학조사 지연으로 인해 확진 여부를 5월 24일에야 통보받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이태원 강사의 거짓말이 없었더라면 부천물류센터 감염 발생 양상은 크게 달라졌을 것”이라며 “이는 덕평물류센터에서 확진자 발생이 1명에 그쳤고 접촉자 196명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데에서도 확연히 나타난다”고 강조했습니다.

 

쿠팡은 이태원 강사에 대한 고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인천시는 5월 14일 허위진술로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로 이태원 강사를 경찰에 고발했다”며 “쿠팡 또한 이태원 강사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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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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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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