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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마세라티 르반떼, SUV의 탈을 쓴 오감만족 스포츠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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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4, 2020, 06:07:00

스포츠세단 같은 몸놀림에 실용성까지..배기음으로 감성 자극
차고 조절해 다양한 주행환경 대응..평범 인테리어·ADAS는 ’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키워드를 꼽으라면 친환경, 자율주행, 그리고 SUV일텐데요. 특히 SUV는 소형부터 럭셔리카에 이르기까지 모든 차급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격은 세단보다 조금 비싸도 다재다능함이 SUV의 큰 매력이죠.

 

‘차박’과 캠핑에 주로 쓰이는 SUV는 실용성이 장점이지만, 껑충한 키 탓에 운동성능에선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게 사실입니다. 고속주행 시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는 데다가 코너링 시 좌우로 뒤뚱거리는 ‘롤링’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으니까요.

 

이 때문에 고속주행을 즐기는 운전자라면 SUV보다 세단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번에 만나 본 마세라티 르반떼는 SUV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기에 충분했습니다. 외모는 SUV가 분명한데, 고속도로에서 보여준 몸놀림은 날렵한 스포츠카 못지않았거든요.

 

 

이번 시승차는 마세라티 르반떼 S 그란스포트(GS) 모델입니다. 최고출력 430마력, 최대토크 59.2kg.m의 힘을 뿜어내는 V6 3.0ℓ 가솔린 터보엔진은 전장 5미터가 넘는 차체를 경쾌하게 이끄는데요. 강력한 심장을 품고 있는 ‘명품차’답게 1억 7200만원에 달하는 몸값을 자랑합니다.

 

르반떼의 얼굴은 기블리, 콰트로포르테 등 마세라티의 세단 모델들과 패밀리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세로줄의 입체적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고양이 눈매를 닮은 헤드라이트, 그리고 삼지창 엠블럼까지. 상어를 연상시키는 스포티한 얼굴은 멀리서도 ‘마세라티’임을 알아볼 수 있죠.

 

인상적이었던 점은 마세라티의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엔진 후드의 높이가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SUV라고 하면 ‘껑충한 키’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르반떼의 후드 높이와 지상고는 세단이 울고 갈 정도로 낮게 디자인됐습니다.

 

 

엔진 후드와 마찬가지로 전고도 꽤 낮은 편인데요. 르반떼의 제원상 높이는 1700mm로, 제네시스 GV80(1715mm), 메르세데스-벤츠 GLE(1770mm) 등 일반적인 SUV보다 낮습니다. 한눈에 봐도 바닥에 낮게 깔린 듯 인상을 주죠. 마치 SUV의 탈을 쓴 스포츠카 같달까요.

 

르반떼의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은 뒤쪽으로 갈수록 더욱 강조됩니다. 르반떼의 루프라인은 C필러부터 트렁크로 갈수록 경사지게 내려오는데요. 특히 트렁크 라인은 기존 SUV들의 전형성을 깨고 굉장히 완만하게 떨어집니다. 스포티한 디자인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테지만, 상대적으로 적재용량을 손해 보는 것은 단점입니다. 예쁘지만 실용성을 다소 포기했다는 이야기죠.

 

 

차량의 문을 열고 운전석에 앉자 실내 곳곳에서 ‘레이싱카 DNA’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테면 스티어링 휠 왼쪽에 배치된 시동버튼과 계기판 오른쪽의 RPM(엔진회전수) 게이지가 대표적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06년 전 이탈리아에서 태동한 마세라티는 첫 출발부터가 ‘레이싱카’였으니까요.

 

다만 이를 제외한 전반적인 실내 레이아웃은 그다지 특별해 보이진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대중 브랜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다소 촌스럽다는 느낌도 들게 했는데요.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이 있다면 바로 내장재의 고급감이었습니다.

 

 

르반떼 S 그란스포트의 실내는 스포티함을 강조한 카본을 곳곳에 둘렀는데요. 특히 대시보드와 시트에 적용된 최고급 가죽은 손바느질로 한땀 한땀 마감했다고 합니다. 필러와 천장 등은 스웨이드 느낌의 고급 소재인 알칸타라로 꾸몄죠. 다소 평범해보이는 실내 디자인을 고급감으로 만회한 느낌입니다.

 

르반떼의 매력은 시동버튼을 눌렀을 때 더욱 크게 다가왔는데, 바로 으르렁거리는 배기음 덕분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선 “도로에서 공회전하는 마세라티는 연주를 하고있는 것이니 귀 기울여 들어야 한다”는 말이 떠돌 정도인데요. 묵직하면서도 웅장한 배기음이야말로 마세라티만의 진정한 가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차량을 이끌고 고속도로에 오르니 저도 모르게 액셀레이터에 힘이 들어갔는데요. 최고출력이 400마력이 넘는 터라 밟는 대로 쭉쭉 가속해주는 것이 일품입니다. 특히 스포츠 모드 버튼을 누르면 차량의 배기음은 더욱 거칠어지고, 액셀레이터 반응속도도 휠씬 빨라졌습니다.

 

스포츠모드가 활성화되면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가 최단 거리로 배출되는데요. 이를 통해 최적의 엔진 성능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 브랜드 고유의 깊은 엔진음을 내게 됩니다. 피아니스트, 작곡가 등이 함께 만드는 마세라티의 엔진음과 배기음은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미 정평이 나 있죠.

 

 

여기에다 서스펜션 모양의 버튼까지 누르면 스포티한 주행에 맞게 하체가 더욱 단단해졌는데요. 바닥에 낮게 깔려 지면을 단단히 움켜잡는 것이 마치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듯했습니다. 스티어링 휠도 꽤나 묵직해지면서 안정적인 고속주행을 이끌어줬는데, 급격히 잡아 돌리더라도 허둥대는 법이 없었습니다.

 

특히 차량의 속도에 따라 지상고를 알아서 조절해 준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르반떼는 센터콘솔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총 6단계로 차량의 높이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속도를 올려 고속 주행할 때는 최대한 무게중심을 낮췄습니다. 공기의 저항을 최대한 줄이면서도 코너링시 롤링을 억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르반떼는 SUV답게 ‘오프로드 모드’도 지원합니다. 오프로드 코스를 시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써보진 못했지만, 차량의 지상고가 최대로 높아져 하부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확인해보니 오프로드 모드에선 휠 하우스가 상당히 여유로워졌는데요. 물론 르반떼로 험준한 오프로드에 도전하는 오너는 없겠지만, 가벼운 임도 정도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급 유일하게 기본 탑재된 기계식 차동제한장치(LD)도 오프로드에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LD는 한쪽 바퀴의 접지력을 잃었을 때 정상 바퀴에 동력을 몰아주기 때문에 험로탈출에 용이한데요. 특히 토크 벡터링 기능을 통해 코너링 시 안쪽 바퀴 2개를 살짝 제동하고 바깥쪽 바퀴 2개에 더 많은 토크를 분배해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르반떼는 달리면 달릴수록 SUV를 운전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워버리게 했습니다. 예리한 코너링 감각과 재깍재깍 잘 서는 브레이크 시스템까지 자동차 본연의 기능과 가치에 충실했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무엇보다 제로백이 5.2초에 불과한 가속성능 덕분에 스티어링 휠을 놓지 않고 싶을 정도로 운전이 재미있었습니다.

 

 

목적지에서 돌아오는 길에선 스포츠 모드 대신 효율성을 극대화한 I.C.E 모드를 활성화해봤습니다. 으르렁거리던 거친 배기음은 잦아들었고 높게 치솟던 RPM도 안정을 찾았는데요. 105km를 주행하며 기록한 평균연비는 9.5kmℓ였습니다. 르반떼 S의 공인연비가 6.4km/ℓ라는 점을 감안하면 꽤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들도 이곳저곳에서 많이 보였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반자율주행‘ 기능이 대표적인데요. 물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지원되지만, 차로유지 대신 차선이탈방지 보조만 지원됩니다. 르반떼의 ADAS 기능은 편의보다는 안전에 초점이 맞춰진 셈이죠.

 

특히 아쉬웠던 건 앞서 언급했었던 적재공간인데요. 외관이 쿠페형 디자인으로 빚어져 세련된 느낌을 주지만, 여느 SUV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재공간이 협소한 편입니다. 짐을 많이 싣는다면 반드시 2열을 폴딩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총평

 

르반떼는 다른 마세라티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뚜렷한 차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첨단 편의사양들은 다소 부족하지만, 세련된 스타일과 달리기 성능만큼은 최고라고 평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시각·촉각·청각 등 오감을 만족시키는 마세라티 특유의 감성도 매력적이죠.

 

이번에 시승한 르반떼는 겉모습만 SUV일 뿐, 사실상 스포츠 세단과 같은 몸놀림과 달리기 실력을 보여줬는데요. 세단과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 적재공간이 살짝 아쉽지만, 스포티한 주행성능과 SUV만의 실용성을 적당히 잘 버무린 듯합니다. 자동차 본연의 가치, 그리고 브랜드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눈에 들어올 만한 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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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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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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