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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연고점 앞둔 코스피, ‘언택트’ 기반 성장주가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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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0, 2020, 08:07:32

시총 최상단 휩쓰는 성장주, 1년새 2배 증가
금융·자동차 등 전통적 가치주 순위권 이탈
“저성장 시대에는 성장주에 프리미엄 부여”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증시의 지형도가 급변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시가총액 최상단에 성장주의 비중이 크게 늘어난 반면 상당수의 가치주가 모습을 감췄다. 전통적 가치주이자 시총 2위까지 올랐었던 현대차가 성장주 대표격인 엔씨소프트에 순위를 따라잡힐 정도다. 언택트(비대면)이라는 키워드가 국내 증시를 크게 뒤바꿔 놓은 형국이다.

 

◆ ‘언택트’ 앞세워 시총 최상단 장악한 성장주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지수는 이달 들어 2200선 위로 올라서며 코로나로 인한 낙폭을 모두 회복했을 뿐 아니라, 연중 최고치(2277포인트) 경신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총 상위 20위권 종목들을 살펴보면 1년새 성장주들이 2배 가까이 늘었고 다수의 가치주가 순위 밖으로 밀려났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 올 들어 두드러지게 약진한 기업들은 모두 성장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이다.

 

1년 전 시총 상위 1~20위 종목들을 살펴보면 지난해 7월 15일 기준 시총 상위 20위권 내 성장주는 셀트리온,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삼성SDI 등 총 5개에 불과했다. 1년 후 여기에 엔씨소프트, 카카오 등이 새로 진입하면서 그 수가 2배 가까이 늘었다. 상장 이후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SK바이오팜도 증시에 입성하자마자 한때 20위권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여기에 1년 전부터 20위권 내에 안착해 있던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삼성SDI 등은 각 시총규모는 12위→3위, 13위→4위, 18위→9위로 크게 뛰었다. 반면 같은 기간 순위권 밖으로 밀려난 기업들은 한국전력, 신한지주, 삼성생명 등 대부분 가치주였다.

 

이러한 현상을 두고 전문가들은 코로나 여파로 저금리·저성장 기조가 유지될 가능성이 커졌기에 성장주로의 쏠림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성장이 희소해진 시대를 살아갈 투자자들은 성장주에 프리미엄을 부여할 것”이라며 “성장률 전망치 하향, 비대면 경제 활성화는 성장주의 상대 주가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진단했다.

 

◆ 엔씨소프트 대약진…게임社가 현대차 시총 앞질러

 

또 다른 대표격 성장주인 엔씨소프트는 이달 초 99만원을 돌파하며 신고가를 경신, 한때 시총으로 현대차를 누르기도 했다. 지난 6일 기준 엔씨소프트의 시총은 21조 8222억원, 현대차는 21조 7942억원이었다.

 

엔씨소프트 시총은 코로나 시국을 지나면서 크게 불어났는데, 올해 초(1월 2일) 11조 8771억원이었던 시총은 7개월여 만에 두배 가까이 늘었다. 27위였던 시총 규모도 상위 10위권대로 올라섰다. 반면 현대차는 같은 기간 6위(25조 2129억원)에서 10위로 밀려났다.

 

김진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게임시장 성장과 멀티플레이 기반 게임의 활성화가 기대된다”며 엔씨소프트의 목표주가를 120만원으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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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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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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