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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성수 “코로나 지원대출 만기연장 쪽으로 가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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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4, 2020, 11:07:23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5대 금융지주들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 상환 만기를 연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2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를 연장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오늘 예정이었던 5대 금융지주 회장들과의 비공개 조찬 간담회를 하루 앞당긴 것도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 유예를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은 위원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원리금 상환 만기를 연장할 계획이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의 질문에 “비공개 조찬 간담회에서 금융지주 회장들과 대략 만기를 연장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답했습니다.

 

앞서 은행권은 정부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대출만기를 오는 9월로 한 차례 연장했지만, 코로나로 중소기업의 매출감소가 이어지자 추가적인 연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은 위원장은 “금융지주 회장들도 현 상황을 잘 알고 있어 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5대 금융지주 뿐 아니라 제2금융권과도 논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금융권은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건전성 악화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분기 실적 발표에서 KB금융은 그룹 차원에서 약 2060억원 규모의 추가 대손충당금을, 하나금융은 충당금 등 전입액 5252억원을 적립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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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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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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