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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금융 혁신안] ①금융 ‘유니콘기업’ 육성...마이페이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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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6, 2020, 12:07:00

앱 하나로 결제·송금에 필요한 이체지시 전달
지급지시전달사, 고객자금 보유·정산 관여 無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한 번의 어플리케이션(앱) 로그인으로 모든 은행 계좌에서 결제⸱송금이 가능한 길이 열립니다. 금융위원회는 26일 대대적인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을 내놓으며 ‘마이페이먼트(MyPayment)’와 ‘종합지급결제사업자’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자금융업 체계를 개편해 금융핀테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물꼬를 트고, 유니콘 기업을 육성할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마이페이먼트는 하나의 앱으로 결제·송금에 필요한 이체지시를 전달하는 지급지시전달 서비스로 이번 개편을 통해 신설되는 업종입니다.

 

마이페이먼트는 지급지시전달사들이 고객자금을 보유하지 않고 정산에 관여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고객자금을 보유하지 않기에 핀테크 회사 등이 전자금융산업에 진입 시 자본금에 대한 규제가 낮은 수준으로 적용됩니다.

 

금융위는 핀테크·금융회사 등이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전자금융산업에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스몰라이센스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은 “마이페이먼트는 데이터를 보관하는 게 아니라 전달하는 사업자”라며 “가볍게 스몰라이선스로 들어와서 사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서비스 고객편의도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수수료와 거래리스크가 절감됩니다. 전자금융업자를 거치지 않고 금융회사 간 직접 송금·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고객이 판매자에게 결제 요청을 하면 판매자는 전자금융업자에게 결제정보를 전달하고 이후 업자가 고객 거래은행에 출금을 요청하는 단계를 거쳐야 했습니다.

 

개편된 금융거래법 안에서는 정보처리요청 과정이 생략돼 마이페이먼트를 중심으로 직접 금융거래가 이뤄집니다.

 

또 마이페이먼트를 통해 은행 등에 자금을 계속 보관해 이자를 받으면서도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도 함께 이용 가능합니다. 마이페이먼트와 마이데이터가 연계돼 종합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마이페이먼트와 마이데이터는 하나의 앱으로 금융자산을 조회하고 포트폴리오 추천부터 이체까지 모두 가능해 집니다.

 

고객 결제계좌를 직접 발급·관리하고 결제·이체 등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종합지급결제사업자’도 시행됩니다.

 

종합지급결제사업자는 은행과 제휴하지 않아도 독립적으로 계좌를 발급·관리해 자금이체까지 할 수 있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오픈뱅킹 단계를 넘어 사업자들이 금융결제망에 직접 참가해 굳이 은행을 통하지 않아도 금융상품의 중개와 판매 등 종합자산관리도 가능합니다. 다만 예금과 대출 업무는 제한됩니다.

 

금융서비스 고객 측면에서는 은행을 이용하지 않아도 입출금 이체, 법인 지급 결제 등 은행 수준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종합지급결제사업자에 기존 금융사가 진입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만들기 위한 제도지만 카드업계 등도 해당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개진해 왔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종합지급결제사업자는 이체, 송금 업무를 하기 때문에 겸업을 하는 것보다는 전업적 성격을 가진 곳에 맞는 사업”이라며 “카드사나 증권사의 참여가 적법한지 확인한 뒤 발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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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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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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