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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금융 혁신안] ②사회초년생⸱주부 최대 30만원 후불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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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6, 2020, 12:07:00

연체 時 후불사업자끼리 연체정보 공유
선불수단 충전한도, 200만→500만 늘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사회초년생·주부 등 금융소외층(underbanked)도 최대 30만원까지 후불결제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26일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전자금융거래법' 개편안에는 금융계좌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충분한 금융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소외 계층에 대한 보완책도 들어 있습니다.

 

결제금액이 부족하면 새로 도입되는 종합지급결제업자를 통해 최대 30만원까지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되, 신용카드와는 달리 현금서비스·리볼빙·할부서비스는 금지하고 이자도 수취하지 않도록 기능을 제한할 방침입니다.

 

금융위는 후불결제 가능금액 설정 배경에 대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수준인 30만원으로 도입하는 것”이라며 “이용자의 편의성과 추이를 보면서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업자 건전성 관리는 대손충당금 적립, 사업자간 연체정보 공유, 사업자별 후불결제 총액 제한 등을 통해 이뤄질 예정입니다.

 

연체가 발생하면 다른 소액 후불결제 이용이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이 연체됐을 경우 후불사업자끼리 해당 내용을 공유해 연체이력을 확인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겁니다.

 

지급결제사업자와 금융사가 연체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은 “금융사들은 연체정보를 공유해달라고 요구하지만, 주홍글씨로 낙인찍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모든 금융권에 공유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동시에 대금결제업자의 선불수단 충전한도도 상향됩니다. 현재는 1회 충전한도를 200만원으로 제한했지만 최대 500만원까지 늘려 전자제품과 여행상품 등 결제 가능한 범위를 확대합니다.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제한적·일시적으로 허용된 혁신 금융서비스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도 함께 개선할 계획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사회초년생, 주부 등에게 디지털금융의 접근성을 부여하고 금융이력 축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혁신사업자들이 비정형·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후불결제 시장에서도 경쟁과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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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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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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