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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빚투’ 사상 첫 14조원 돌파...상승장의 불안한 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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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8, 2020, 17:07:29

신용잔고 역대 최고치
‘상승세 지속 vs 끝물’ 갑론을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신용거래융자 규모가 사상 최초로 14조원을 넘어섰다. 빚내서 투자(빚투)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늘었다는 의미다. 이는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는 이들이 많다는 의미이지만, 과도한 신용 규모는 오히려 시장이 조정 국면에 접어들 경우 큰 충격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 신용잔고 연일 사상 최고치..상승장 지속 기대감 반영

 

2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신용거래융자 규모는 14조 496억원을 기록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6조 7422억원, 코스닥은 7조 3074억원이다. 지난 10일 사상 최초 13조원을 넘어선 이후 불과 14일만에 1조원 넘게 늘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 증시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개인투자자들이 빚까지 내가며 주식 투자에 나서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개인이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증권사로부터 빌린 금액이다. 통상 이는 지수 강세에 따르는 일종의 후행 지표로, 개인들이 ‘지금보다 더 오를 것’에 베팅해 빚을 내서 투자에 나서는 신호로 해석된다.

 

실제로 국내 증시는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번달에만 7% 정도 급등한 코스피지수는 이날 오전 장중 한 때 2% 이상 점프하며 2260선을 넘어섰다. 전날 1% 가까이 오른 데 이어 이틀째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 이는 지난 3월 19일 저점 대비 55% 이상 오른 수치로 연중 고점인 2277.23(1월 20일)에 근접했다.

 

코스닥지수는 이미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한 뒤 연일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4월 본격적으로 반등장세에 들어서면서 4개월째 큰 폭의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지수는 코로나 여파로 인한 저점(3월 19일) 대비 90% 이상 치솟았다.

 

◆ 변동성 확대 시 반대매매 위험 노출

 

다만, 과도한 신용융자잔고는 상승장의 끝물을 나타낸다는 의견도 나온다. 글로벌 증시를 살펴봐도 미국과 중국 양국이 서로의 영사관을 폐쇄하는 등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고, 코로나19 확산세도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불확실성을 키우는 상황이다.

 

실제로 미국의 코로나 사망자수는 지난 26일까지 5일 연속 1000명을 넘어서면서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금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시장에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자본시장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최근 개인투자자의 주식 매수세에는 크게 두 가지 우려사항이 있다”며 “고위험 주식 매수 비중이 높아지는 점과 신용융자 매수세가 증가하는 점”이라고 꼽았다.

 

김민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통상 개인투자자는 합리적인 자산배분을 통해 위험이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에 장기적으로 투자하기보다 소수 종목에 집중한 고위험·고수익 투자를 추구하는 경향이 짙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향후 주식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차입을 통한 주식매수는 반대매매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며 “또 특별한 호재나 이벤트가 아닌 단기간의 주가 급등은 이후 단기 반락의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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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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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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