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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에 문화를 더하다”...신도시의 유행 ‘트렌드 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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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8, 2020, 18:07:29

지역 경관과 연계한 특화 설계·콘텐츠 ‘눈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 ‘트렌드를 접목한 상가’가 전국 곳곳의 신도시를 중심으로 들어서면서 지역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호수 등 지역의 자연경관을 살리고 특유의 테마공간을 마련한 게 이들 상가의 특징입니다.

 

이 같은 트렌드 상가로는 경기 광교신도시의 ‘엘리웨이’와 동탄 ‘레이크꼬모’가 대표적입니다. ‘광교 엘리웨이’의 테마는 ‘우리동네 문화 골목’인데요. 동네 공연장, 사랑방 등 시설을 골목상권처럼 조성해놓은 게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성수동 유명 빵집 ‘밀도’와 라이브 재즈바 ‘겟올라잇’, 김소영·오상진 전 아나운서 부부가 운영하는 북카페 ‘책발전소’ 등이 입주해 있고 다양한 공연과 전시회가 열려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동탄의 ‘동탄 레이크꼬모’는 동탄 호수공원과 직접 연결된 디자인이 특징인 라이프스타일 파크입니다.

 

지하 3층~지상 3층, 총 6개층(전용면적 2만3100㎡)으로 구성된 이곳에선 다양한 취향의 ‘스트리트존’이 특징입니다. 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레이크존’이 대표적이고 이외에도 액티비티 및 페스티벌이 펼쳐지는 플라자존과 F&B, 리테일 등이 있지요.

 

이외에도 일산의 ‘밸라시타’, 동탄2신도시의 ‘동탄 카림에비뉴’ 등이 개성적인 공간과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광교신도시에서 사무소를 운영 중인 한 부동산 중개사는 “사회 트렌드가 여가를 중시하게 되면서 가족단위는 물론 연인, 친구 등 남녀노소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접목된 상가가 인기다”라며 “다양한 테마와 MD 구성 등의 콘텐츠를 적용한 상가들은 기존 형성돼 있는 상권과 연계를 통해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거나 새로운 대표상권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논현동, 다산신도시, 감일지구서 트렌드 상가 분양

 

한편 올 하반기에도 이 같은 트렌드 상가가 잇따라 공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7월 ‘펜트힐 캐스케이드’와 ‘다산 지금 데시앙 스튜디오’, 9월 ‘아클라우드 감일’의 분양이 예정돼 있는데요.

 

 

7월 유림아이앤디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106 일대에 짓는 지하 3층~지상 3층 6개층 규모의 상업시설인 ‘펜트힐 캐스케이드’을 분양합니다.

 

상가에는 ‘뉴웨이브 컬처 스페이스’ 콘셉트가 적용돼 층별로 각기 다른 테마공간이 조성됩니다. 지하 3층에는 스파 클럽 ‘어반 겟어웨이 스파’가 들어서고 아쿠아웨이트·아쿠아 복싱 등 다양한 수중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외부에는 폭포 형태로 상가를 배치한 ‘캐스케이드’ 설계가 국내 최초로 적용됩니다. 층과 층 사이에 테라스를 조성해 시인성과 공간 활용성을 높인 설계입니다.

 

 

7월 ㈜태영건설은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지금지구 3-1BL에 ‘다산 지금 데시앙 스튜디오’ 상업시설을 분양합니다.

 

데시앙 스튜디오는 지역 최초로 뉴욕스타일의 감성을 담은 ‘패밀리 몰’입니다. 이국적인 외관 디자인과 설계를 적용됐습니다. 단지 앞 경의중앙선 철도 594m 구간에는 총 3만3000㎡ 규모의 문화공원이 조성, 이와 연계된 공원 옆 상가로 구현될 예정입니다.  

 

 

9월 대우건설은 송파구와 맞닿은 감일지구에 중심상업용지 1BL에 지하1층~지상2층 총 3만8564㎡(약1만1600평) 규모의 ‘아클라우드 감일’ 상업시설을 분양할 예정입니다. ‘아클라우드’란 호(弧)를 뜻하는 ‘ARC’와 구름을 의미하는 ‘CLOUD’의 합성어입니다.

 

이곳에는 소비 생활과 함께 휴식, 문화, 여유, 힐링을 즐긴다는 의미로 ‘Family, Healing, ECO’라는 개발 콘셉트가 특징입니다. 또 세계적인 공간기획 전문설계사인 네덜란드 CARVE(카브)社가 체험형 놀이터와 이벤트광장과 조경을 디자인했습니다.  

 

이외에도 전체 대지면적의 30% 이상이 열린 공간이며 전체 면적의 36%에는 총 6개의 대형 앵커시설이 유치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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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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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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