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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변액보험 첫회보험료 2조원 돌파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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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9, 2020, 13:07:48

생보협회, 전년 대비 약 31% 증가
증시활황에 건강관심도 높아진 덕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국내외 증시가 활황을 띠면서 변액보험의 인기도 덩달아 커지고 있습니다.

 

29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해 추산되는 변액보험 첫회보험료는 2조 38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31%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보험료를 거둬들였던 2017년과 비교해서도 21% 증가한 수치입니다.

 

변액보험은 보험과 펀드를 결합한 것으로 사망·노후 보장과 함께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보험금의 재원이 되는 적립금이 변하는 상품입니다.

 

변액보험은 몇 가지 특징을 지니는 데 우선 투자 실적과 관계없이 투자적립금의 일정이율을 최저보장합니다. 푸르덴셜생명의 ‘달러평생소득변액연금보험’의 경우 확정 금리로 2.40%의 이율을 적용합니다.

 

또 펀드 운용실적과 관계없이 납입보험료만큼 사망보험금과 연금적립금을 보장합니다. ABL생명의 ‘하모니변액연금보험’은 보증 비용도 받지 않습니다.

 

펀드변경기능도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가치·성장주식형 등 위험자산의 편입비율을 높이고 하락기에는 채권형으로 변경해 안전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과 같이 주가 변동성이 큰 환경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펀드관리 옵션도 특징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MVP펀드’가 대표적인데 펀드 운용역들이 직접 글로벌 시황과 트렌드를 반영해 투자 전략을 취합니다. 단순히 주식과 채권의 정해진 편입 한도를 맞추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간 겁니다.

 

그러나 중도에 해지할 경우 생각한 것보다 적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보험 특성상 납입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만 펀드에 투입되고 해지 비용도 발생해 중도 해지 시 환급금이 적을 수 있어 보험가입자는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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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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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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