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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변액보험 첫회보험료 2조원 돌파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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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9, 2020, 13:07:48

생보협회, 전년 대비 약 31% 증가
증시활황에 건강관심도 높아진 덕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국내외 증시가 활황을 띠면서 변액보험의 인기도 덩달아 커지고 있습니다.

 

29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해 추산되는 변액보험 첫회보험료는 2조 38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31%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보험료를 거둬들였던 2017년과 비교해서도 21% 증가한 수치입니다.

 

변액보험은 보험과 펀드를 결합한 것으로 사망·노후 보장과 함께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보험금의 재원이 되는 적립금이 변하는 상품입니다.

 

변액보험은 몇 가지 특징을 지니는 데 우선 투자 실적과 관계없이 투자적립금의 일정이율을 최저보장합니다. 푸르덴셜생명의 ‘달러평생소득변액연금보험’의 경우 확정 금리로 2.40%의 이율을 적용합니다.

 

또 펀드 운용실적과 관계없이 납입보험료만큼 사망보험금과 연금적립금을 보장합니다. ABL생명의 ‘하모니변액연금보험’은 보증 비용도 받지 않습니다.

 

펀드변경기능도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가치·성장주식형 등 위험자산의 편입비율을 높이고 하락기에는 채권형으로 변경해 안전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과 같이 주가 변동성이 큰 환경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펀드관리 옵션도 특징입니다.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MVP펀드’가 대표적인데 펀드 운용역들이 직접 글로벌 시황과 트렌드를 반영해 투자 전략을 취합니다. 단순히 주식과 채권의 정해진 편입 한도를 맞추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간 겁니다.

 

그러나 중도에 해지할 경우 생각한 것보다 적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보험 특성상 납입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공제한 나머지 금액만 펀드에 투입되고 해지 비용도 발생해 중도 해지 시 환급금이 적을 수 있어 보험가입자는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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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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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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