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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8가지 소비 행태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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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9, 2020, 11:07:07

KB국민카드, 키워드로 ‘거리두기(DISTANCE)’ 제시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는 29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 행태 변화 키워드로 ‘거리두기(DISTANCE)’를 제시했습니다.

 

생활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 여가문화 거리 두기(Inside-Out), 외식 규모 축소(Small-Socializing), 비대면 결제 증가세(Through), 집밥의 외식 대체(Alternative), 새로운 생활패턴(New Normal), 근거리 소비(Closer), 온라인 교육 성장(Educational Change) 등 8가지 키워드의 앞글자를 따 조합한 것입니다.

 

이번 분석은 코로나19 확산 추세에 따라 ▲확산 전(1월 1일~2월 11일) ▲확산기(2월 12일~3월 10일) ▲영향기(3월 11일~4월 21일) ▲조정기(4월 22일~5월 19일) 등 4개 구간으로 나눠 진행됐습니다.

 

생활의 디지털화는 지난 1월 1일부터 5월 19일까지 20주간 ▲배달앱 ▲영상·디지털 콘텐츠 ▲게임 업종 등의 카드 이용금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0% 이상 늘었습니다. 특히 배달앱과 영상·디지털 콘텐츠는 확산기 동안 카드 이용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여가문화 거리 두기는 여가 장소의 특성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골프장이나 볼링장과 같이 거리 두기를 할 수 있는 업종은 확산기와 영향기 모두 카드 이용 감소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으나, 놀이공원·유원지는 확산기와 조정기 카드 이용금액이 각각 지난해의 26.6%, 22.9%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외식의 소규모화는 음식점에서 두드러졌습니다. 다수의 인원이 식사를 한 것으로 추정되는 10만원 이상의 이용 건수(확산기 기준)는 확산 전의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비대면 결제 증가는 패스트푸드 매장의 ‘드라이브 스루’와 커피전문점의 ‘비대면 결제’로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드라이브 스루의 경우 영향기와 조정기에 들어서 확산 전보다 10% 이상 카드 이용이 늘었으며, 커피전문점 비대면 결제는 3040세대가 주도하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최대 50.8%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식료품점과 반찬가게, 밀키트 등으로 구성된 집밥 업종의 이용도 늘어 확산기와 영향기 모두 확산 전에 비해 20% 늘었습니다.

 

근무형태도 재택근무 혹은 시차출퇴근제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생활패턴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실제 서울 시내 30개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30~50대 고객들의 출근 시간대(오전 7시~10시) 지하철 이용 건수를 분석한 결과 확산 전과 비교해 영향기와 확산기에 각각 3.4%포인트와 2.7%포인트 감소했습니다.

 

근거리 소비는 거주지 주소 인근 가맹점 이용 건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거리 가맹점의 경우 영향기 초반 지난해의 79.5% 수준으로 카드 이용이 줄었지만, 근거리 가맹점은 97.8% 수준을 유지하며 상대적으로 카드 이용 감소가 미미했습니다.

 

교육 관련 업종에서도 온라인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확산기 기준 온라인 외국어 강의는 전년 대비 26.6%, 입시 관련 온라인 강의도 영향기에 1년 전보다 29.2% 카드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와 3밀(밀폐·밀집·밀접) 회피 경향이 불러온 소비 변화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진행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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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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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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