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d 카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8가지 소비 행태 트렌드

URL복사

Wednesday, July 29, 2020, 11:07:07

KB국민카드, 키워드로 ‘거리두기(DISTANCE)’ 제시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는 29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 행태 변화 키워드로 ‘거리두기(DISTANCE)’를 제시했습니다.

 

생활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 여가문화 거리 두기(Inside-Out), 외식 규모 축소(Small-Socializing), 비대면 결제 증가세(Through), 집밥의 외식 대체(Alternative), 새로운 생활패턴(New Normal), 근거리 소비(Closer), 온라인 교육 성장(Educational Change) 등 8가지 키워드의 앞글자를 따 조합한 것입니다.

 

이번 분석은 코로나19 확산 추세에 따라 ▲확산 전(1월 1일~2월 11일) ▲확산기(2월 12일~3월 10일) ▲영향기(3월 11일~4월 21일) ▲조정기(4월 22일~5월 19일) 등 4개 구간으로 나눠 진행됐습니다.

 

생활의 디지털화는 지난 1월 1일부터 5월 19일까지 20주간 ▲배달앱 ▲영상·디지털 콘텐츠 ▲게임 업종 등의 카드 이용금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0% 이상 늘었습니다. 특히 배달앱과 영상·디지털 콘텐츠는 확산기 동안 카드 이용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여가문화 거리 두기는 여가 장소의 특성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골프장이나 볼링장과 같이 거리 두기를 할 수 있는 업종은 확산기와 영향기 모두 카드 이용 감소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으나, 놀이공원·유원지는 확산기와 조정기 카드 이용금액이 각각 지난해의 26.6%, 22.9%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외식의 소규모화는 음식점에서 두드러졌습니다. 다수의 인원이 식사를 한 것으로 추정되는 10만원 이상의 이용 건수(확산기 기준)는 확산 전의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비대면 결제 증가는 패스트푸드 매장의 ‘드라이브 스루’와 커피전문점의 ‘비대면 결제’로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드라이브 스루의 경우 영향기와 조정기에 들어서 확산 전보다 10% 이상 카드 이용이 늘었으며, 커피전문점 비대면 결제는 3040세대가 주도하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최대 50.8%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식료품점과 반찬가게, 밀키트 등으로 구성된 집밥 업종의 이용도 늘어 확산기와 영향기 모두 확산 전에 비해 20% 늘었습니다.

 

근무형태도 재택근무 혹은 시차출퇴근제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생활패턴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실제 서울 시내 30개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30~50대 고객들의 출근 시간대(오전 7시~10시) 지하철 이용 건수를 분석한 결과 확산 전과 비교해 영향기와 확산기에 각각 3.4%포인트와 2.7%포인트 감소했습니다.

 

근거리 소비는 거주지 주소 인근 가맹점 이용 건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원거리 가맹점의 경우 영향기 초반 지난해의 79.5% 수준으로 카드 이용이 줄었지만, 근거리 가맹점은 97.8% 수준을 유지하며 상대적으로 카드 이용 감소가 미미했습니다.

 

교육 관련 업종에서도 온라인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확산기 기준 온라인 외국어 강의는 전년 대비 26.6%, 입시 관련 온라인 강의도 영향기에 1년 전보다 29.2% 카드 이용이 증가했습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와 3밀(밀폐·밀집·밀접) 회피 경향이 불러온 소비 변화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진행됐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