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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닷컴 “밀키트 매출 전년비 450% 성장...상품력 강화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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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5, 2020, 11:08:49

지난해 매출 전년 대비 440% 상승..HMR 중 가장 빠른 증가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이 동봉돼있어 손쉽게 조리해 먹는 ‘밀키트(Meal Kit)’는 유통가의 화두입니다. 편하게 맛있는 요리를 접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판매량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5일 SSG닷컴은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밀키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며 HMR(가정간편식) 상품군 중 가장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고 알렸습니다. 지난해에도 매출이 전년 대비 44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HMR 상품에 견줘 약 4배 이상 빠른 성장세입니다.

 

SSG닷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마이셰프’의 ‘소고기 밀푀유나베’입니다. 1월부터 7월까지 약 5만 개가 팔렸습니다. 회사 측은 1인 가구 구매 비중이 높다는 것을 고려해 적정 한 끼 분량으로 구성한 점과 집에서 전골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주효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프레시지’의 ‘블랙라벨 스테이크’는 4만 5000여 개가 나갔습니다. 소고기 부챗살과 곁들임 야채를 함께 구성한 상품입니다. 흥행에는 입소문도 한몫했습니다. 구매 후기가 5000건을 돌파했고 상품 만족도 4.8점(5점 만점)을 얻었습니다.

 

SSG닷컴에서는 현재 240여 개 밀키트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쓱배송 및 새벽배송을 지원하는 상품은 약 100개입니다.

 

가짓수가 늘어나는 만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메뉴도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감바스’, ‘파히타’ 등 특별한 메뉴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밀키트로 만들기 어려웠던 순두부찌개, 파스타, 양장피, 소바 등도 제조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상품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SSG닷컴에서 판매 중인 대표 밀키트 브랜드는 ‘프레시지’, ‘마이셰프’, ‘팜앤들’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외식 브랜드 메뉴를 구현한 ‘군산오징어’, ‘한촌설렁탕’,’ 애슐리’, ‘요이벤’ 등으로 폭이 넓어졌습니다.

 

밀키트 수요가 늘어난 시점은 지난해 온라인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졌을 때부터 입니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외식 감소와 최근 휴가철 맞이 야외 활동 증가가 밀키트 판매량 상승을 이끌었다고 SSG닷컴은 설명했습니다.

 

SSG닷컴은 ‘이마트몰’과 ‘새벽배송’ 메뉴에 밀키트 항목을 신설해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상품 가짓수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연말까지 밀키트 매출 구성비를 2배 이상으로 늘리고 프레시지 등 협력사와 신규 상품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밀키트를 비롯한 HMR 수요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늘고 있는 만큼 하반기에는 상품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신세계 그룹 계열사와 협력해 단독 상품을 선보이는 등 차별화를 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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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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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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