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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부동산 투자비중 10년 새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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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15, 10:03:14

생보 6.0→3.2%, 손보 10.2→4.7%..보험硏 "투자대상 확대해야"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지난 10년간 보험사들의 운용자산은 3배 이상 증가했지만, 부동산(자산운용) 비중은 보조를 맞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글로벌 보험사들은 수익성 제고와 대체투자 활성화 차원에서 글로벌 보험회사들이 부동산 투자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보험회사들도 다양한 부동산 수익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용 부동산의 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부동산 간접투자의 경우, 자기자본(RBC) 규제에서 적용하는 위험계수(위험도)를 차등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다.

 

2일 보험연구원 박선영 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보험회사 부동산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언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31795000억원이었던 보험사들의 운용자산은 2013년에는 6032000억원으로, 3.3배 이상 늘어났다. 반면, 보유 부동산은 121000억원에서 213000억원으로 약 1.7배 증가하는 데 그쳤다.

 

운용자산 대비 부동산 비중을 살펴보면, 생보사들의 경우 20036.0%에서 20133.2%로 절반가까이 감소했다. 같은 기간 손보사들은 10.2%에서 4.7%, 부동산 자산비중이 대폭 줄어들었다.

 

보험연구원은 지난 10년간 보험회사의 총자산과 운용자산의 증가로 인해 운용자산 대비 부동산 투자비중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여 온 것으로 분석했다.

 

박 연구위원은 보험사들의 제한적인 부동산 투자는 과거 개발 시기에 부동산 투기제한 측면에서 접근한 감독정책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1990년 재무부의 금융기관 비업무용 부동산 매각조치 지시로 2122억원 규모의 부동산을 매각한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보험회사의 부동산 투자는 운용자산 대비 3~4% 수준으로 미미한 데 반해 외국에서는 보험사들이 부동산에 활발하게 투자하고 있다.

 

일찍부터 부동산 투자가 비교적 활발했던 미국의 경우, 부동산 직·간접 투자를 통한 보험회사의 상업용 부동산 투자가 2013년 기준 6658억 달러(한화 약 732조원)에 이른다. , 은행의 자금 공급이 주춤한 가운데 보험회사가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자금공급처로 부상하고 있다.

 

영국계 푸르덴셜의 투자운용 자회사인 M&G2013~2014년 장기임대계약 매물에 집중 투자하는 부동산펀드에 총 9억 파운드를 투입, 상업용 오피스에서 상가에 이르기까지 부동산 투자를 다각화하고 있다.

 

네덜란드계 ING 투자운용은 보험회사 Nationale-Nederlanden 등 기관투자가들을 대상으로 75000만 유로의 상업용 부동산 펀드를 조성했으며, 독일계 생보사인 알리안츠는 2013년 이후 고속도로·경기장·대체에너지 개발 등 대체투자 사업에 4억달러를 투자했다.

 

일부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최근 보험회사의 부동산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특히, 중국은 2009년 보험회사들의 국내 부동산 투자했고 201210월부터는 해외 부동산투자를 허가하는 한편 부동산 투자 제한요건도 현행 자산 20%에서 30%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에서도 보험회사의 투자용 부동산의 적용 대상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는 게 박선영 연구위원의 제언이다. 수익성 제고와 대체투자 활성화 차원에서 보험회사가 다양한 수익형 부동산 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


현행 보험업법 시행령 제 49조에 따르면 보험회사의 부동산 투자는 업무시설용과 투자사업용으로 엄격하게 구분돼 있다. 투자용 부동산의 경우에도 사실상 공공성 사업으로 제한돼 다양한 수익형 부동산 사업에 투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박 위원은 안정적인 수익률을 목표로 한 핵심 부동산 자산(Core Asset)과 고위험-고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가치창출 부동산 자산을 구분해야 한다부동산 투자유형과 위험에 따라 적절한 위험계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위험기준 자기자본(RBC) 규제에 적용되는 위험계수는 부동산 직접투자의 경우 6%, 부동산 간접투자는 주식과 동일한 12%가 반영는데, 이는 간접투자를 저해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박 위원은 채권수익률에 준하는 안정적인 장기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안정적인 부동산에 투자할 경우 투자 목표 수익률과 물건별 특성에 따른 차등화된 위험계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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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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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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