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하반기 자동차 시장의 최대어로 꼽히는 카니발이 본격 출시됐습니다. 신형 카니발은 각종 승하차 편의 신기술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탑재해 상품성을 높였는데요. 신형 카니발의 사전계약 대수는 무려 3만 2000여 대에 달합니다.
기아차는 18일 신형 카니발의 온라인 출시 발표회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신형 카니발은 2014년 3세대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4세대 모델인데요. 독보적인 공간 활용성, 최신 편의사양, 첨단 신기술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카니발의 전면부는 박자와 리듬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한 주간주행등(DRL)과 LED헤드램프와의 경계를 허문 라디에이터 그릴로 웅장한 인상을 구현했습니다. 후면부는 좌우가 연결된 슬림한 리어콤비 램프와 크롬 가니쉬, 웅장한 후면 범퍼 등이 주요 특징입니다.
실내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통합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터치 방식의 센터페시아 버튼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크렐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과 ‘앰비언트 라이트’도 눈에 띄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특히 크래쉬 패드 중앙을 가로지르는 슬림한 에어벤트 일체형 메탈 가니쉬는 하단의 고급 우드 가니쉬와 조화를 이뤘습니다.
특히 4세대 카니발은 승하차 편의 신기술, 안락한 프리미엄 공간, 운전자와 차량을 하나로 연결하는 모빌리티 기술,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두루 갖췄습니다. 먼저 승하차 신기술로는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원격 파워 슬라이딩 도어,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안전 하차 보조, 승하차 스팟램프 등이 적용됐습니다.
2열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7인승 전용), 2열 사용자를 위한 확장형 센터콘솔, 후석 공간에 보조 에어컨 필터 등도 적용됐는데요. 특히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는 버튼을 한 번 만 누르면 사용자를 무중력 공간에 떠 있는 듯한 자세로 만들어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후석 음성 인식, 내 차 위치 공유, 2열 파워 리클라이닝 시트, 카투홈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모빌리티 기술도 신형 카니발에 적용됐습니다. 여기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측방 모니터(BVM),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더해졌습니다.
4세대 카니발은 가솔린 3.5와 디젤 2.2 등 총 2개 모델, 7·9·11인승으로 운영됩니다. 가솔린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3.5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94마력, 최대토크 36.2kgf·m, 복합연비 9.1km/ℓ(9인승 기준)의 동력성능을 갖췄습니다.
디젤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을 탑재했는데요.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f·m의 힘을 내고 13.1km/ℓ(9인승 기준)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4세대 카니발의 판매가격은 9·11인승 가솔린 모델 기준으로 프레스티지 3160만원, 노블레스 3590만원, 시그니처 3985만원입니다. 디젤 모델은 여기에 120만원이 추가됩니다, 7인승은 가솔린 모델 기준으로 노블레스 3824만원, 시그니처 4236만원입니다. 디젤 모델은 118만원이 추가됩니다.
한편, 4세대 카니발은 지난달 28일 사전계약 개시 하루 만에 2만 3006대가 계약됐습니다. 이달 14일까지는 영업일 기준 14일 동안 총 3만 2000여 대가 계약됐는데요. 이는 지난해 카니발 총 판매대수(6만 3706대)의 50%를 상회하는 높은 수치입니다.
아울러 기아차는 올해 안에 4세대 카니발 하이리무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신형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는 가솔린 4인승 모델이 추가돼 4·7·9·11인승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