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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다이슨’ 무선청소기 양강구도 깨졌다…삼성전자, 신흥강자로 급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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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6, 2020, 06:08:00

삼성전자, 7월 무선청소기 자체 기네스 기록..임직원에 이름 각인 우산 선물
무선청소기 점유율 1위 LG전자..삼성, 영국 다이슨 제치고 시장점유율 2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무선청소기 시장에서 LG전자와 영국 다이슨의 양강구도가 깨졌습니다.

 

무선청소기 후발주자인 삼성전자 제트의 판매가 작년부터 무섭게 성장한 데 이어 올해 7월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하면서 벌어지게 된 일입니다. 삼성전자 제트는 최근 무선청소기의 강자 다이슨을 꺾고, 시장 점유율 1위인 LG전자를 바짝 추격하고 있습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7월 기준 무선청소기 점유율은 LG전자가 35%, 삼성전자가 30%, 다이슨이 10% 초반대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지난 7월 무선청소기 ‘제트’가 판매 수량 기준으로 자체 기네스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달 20일 청소기사업부 임직원들에 무선청소기 역대 최다 판매 기념으로 이름을 각인한 장우산을 선물해 자축했습니다.

 

복수의 삼성전자 청소기 사업부 관계자는 “청소기 기네스 기념으로 사업부에서 이름을 새긴 우산을 선물받았다”고 전했습니다.

 

당초 국내 무선청소기 시장은 LG전자가 선두를 달리고, 영국의 다이슨과 삼성전자가 그 뒤를 쫓고 있던 상황. 다이슨의 경우 강력한 흡입력을 앞세운 청소기 ‘컴플리트 시리즈’를 국내에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시장을 개척해 초창기 점유율 80%를 차지할 정도로 앞섰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후 LG전자가 업계 최초로 ‘코드제로’에 물걸레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내놓으면서 일반 청소와 물걸레 청소가 동시에 가능하게 됐습니다. LG전자는 순식간에 다이슨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지난 3월 무선청소기 신제품 제트와 청정스테이션을 선보이면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처음으로 청소기 먼지통을 비울 수 있는 청정스테이션을 내놨는데, 코로나19 등으로 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3월 출시 이후 5개월 동안 제트 판매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3배 성장, 전작 대비 약 5배 성장했습니다. 또 ‘제트’ 구매 고객 10명 중 8명이 청정스테이션을 함께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전자는 제트와 청정스테이션에 힘입어 2위 다이슨을 추격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동안 30%대를 견고하게 유지해온 다이슨을 삼성전자가 뒤집은 데 이어 시장 점유율 1위인 LG전자까지 추격하고 있는 셈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작년 무선청소기는 흡입력이라는 심플한 솔루션에 주력했다면 삼성전자는 위생을 강조한 청정스테이션을 선보여 매출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며 “청소기 흡입력과 부가적인 악세서리가 더 좋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업계는 무선청소기 시장에서 3사의 경쟁이 치열한 만큼 시장 판도 변화는 지켜봐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LG전자의 코드제로 브랜드가 워낙 강한 데다 다이슨이 최근 가성비를 내세운 중급 무선청소기를 내놨다”면서 “삼성전가도 청소기 프로모션을 통해 점유율이 상승했는데, 앞으로 더 유지할지는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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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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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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