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국내 스마트폰 시장 살아나나?...2분기 중저가 중심 판매 증가

URL복사

Friday, September 11, 2020, 10:09:44

전분기 대비 판매 9% 증가..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석
갤럭시A·아이폰SE 등 인기..“하반기 고가 제품 경쟁 심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발한 수요 침체로부터 점진적인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로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스마트폰 판매는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분기 계절적 비수기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자 구매심리 위축이 겹쳐 전분기 대비 약 20% 감소했던 시장이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회복하는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2분기 시장 규모는 여전히 전년 동기 수준에 못 미치는 규모입니다. 상반기 판매량 역시 지난해 상반기 대비 8% 감소한 수준에 그쳤습니다.

 

 

2분기 삼성전자는 ‘갤럭시A’와 지난 3월 출시한 ‘갤럭시S20’ 판매 확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3%포인트(p) 상승한 67%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애플도 ‘아이폰11’ 판매 호조 속 지난 5월 출시된 ‘아이폰SE’까지 좋은 반응을 보이며 전분기 대비 소폭 점유율을 늘렸습니다. LG전자는 ‘벨벳’, ‘Q61’ 등 신규 모델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점유율이 하락했습니다.

 

2분기 최고 판매 제품은 지난 5월 출시된 ‘아이폰SE’입니다.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인 아이폰SE는 국내 시장이 지난해부터 5세대(5G) 이동통신 지원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는 상황에서도 저렴한 가격대를 앞세워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지난 3월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S20플러스’와 ‘S20’이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습니다. 당초 예상에 견줘 부진한 판매량으로 코로나19와 높은 가격대, 카메라 문제 등이 불거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갤럭시A’ 제품군 5종은 판매량 상위 10위 스마트폰 순위에 포진하며 중저가 제품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국내에서 올해 2분기 글로벌 도매가격(Wholesale Price) 기준 400달러 이하 제품 판매 비중은 45%로 전년 동기(33%) 대비 12%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가성비를 앞세운 고사양 중저가 제품 중심으로 국내 시장이 서서히 살아나고 있다”며 “고부가 수익은 주로 프리미엄 주력 제품 확판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업체들로서는 고민이 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이동통신사들 역시 5G 서비스 확대를 위한 스마트폰 확판에 주력하고 있다”며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20’ 및 연내 출시될 애플 첫 5G 제품인 ‘아이폰12’를 두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