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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코로나 이후 ‘258일’...9월 세계 경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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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3, 2020, 06:09:00

국제금융센터, 코로나 첫 보고 후 세계경제·금융시장 동향 분석
美 증시 급락, 9월 위기설 재등장..‘거품 붕괴’ vs ‘일시적’ 팽팽
미·중 “회복세” 전망..일본은 ‘정치 리스크’ 유럽은 ‘물가’ 잡아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가 지난해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WHO)에 공식 보고된 이후 9월 13일 기준으로 258일이 지났습니다. 일상 뿐 아니라 국가 경제도 급변하는 가운데 국제금융센터는 최근 코로나 시대의 세계 주요국 경제 동향을 짚어내는 ‘국제금융 Inside'를 발간했습니다.

 

그동안 세계경제가 코로나라는 강펀치에 녹다운이 되고,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던 미국 주가도 테슬라를 필두로 30% 가까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잠잠했던 ‘9월 위기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월가에서도 이를 두고 ‘거품 붕괴론’과 ‘일시적 현상’이라는 시각이 팽팽합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9월을 기점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 흐름에 관한 IB(투자은행)·외신 등의 전문가 전망이 담겼습니다. 한국 경제와 밀접한 미국, 중국, 일본, 유럽의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현황을 살펴봅니다.

 

미국경제, 회복 모멘텀 지속..경기부양책은 변수

 

 

국제금융센터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 경제가 주요지표 호조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회복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도 5월 이후 소비·부동산 지표가 개선되며 경제 전반에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7월 내구재, 부동산, 소매판매 추이는 코로나 우려가 없었던 1월 수준으로 올라오거나 조금 못 미치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투자은행은 3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7월말 전분기 대비 18.5%에서 8월말 22.1%로 상향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는 지난달 27일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제를 도입하고 완전고용 정책 운용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평균 2%의 물가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변경했습니다.

 

평균물가목표제는 물가상승률이 목표치를 초과하더라도 평균적으로 목표치에 수렴하면 금리를 인상하지 않는 것이 골자입니다. 물가가 상승해도 당분간은 고용을 위해 양적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연준이 오랫동안 시장에 값싼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발표 직후 주식시장은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주식시장의 변동성도 함께 높아져 4차 경기부양책 타결 여부, 코로나 재확산 추이 등에 따라 미국 경제·증시에 변수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특히 일부에서는 기술주 중심으로 급등락하는 현 상황은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이 사라질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됩니다. 경제회복과 유동성 공급에도 미·중 갈등 고조 여부 등 위험 요인은 지속적으로 상존할 전망입니다.

 

“중국경제 하반기도 완만히 회복”

 

한편 중국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경제 타격을 입었으나 빠른 속도로 회복하면서 하반기에도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됩니다. 7월 생산·투자지표가 회복세를 보여 주요 투자은행은 하반기 성장률이 5%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지속적인 인프라, 부동산 확대에 힘입어 6월 5.4%에서 7월 6.1%로 상승했습니다. 산업생산증가율은 장비 생산 증가가 지속되면서 전월과 같은 4.8%를 유지한 반면 소비판매증가율은 의류, 가전을 중심으로 -1.1%를 기록했습니다.

 

홍콩 최대 통화 발행 은행인 HSBC는 “정부와 국유기업 주도의 인프라 투자가 하반기 경기회복을 이끌 수 있다”며 “올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예상치를 1.7%에서 2.4%로 높인다”고 밝혔습니다.

 

유럽,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기회복 지연..‘물가의 덫’ 우려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전문가들은 유럽 경제가 미·중국과는 다른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스페인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내 코로나 재확산이 뚜렷해져 경기회복을 지연시킬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1차 확산과는 차이가 있어 침체가 아닌 회복 속도 지연에 가까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유럽경제가 ‘물가의 덫’에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지난 8월 소비자물가상승률(CPI)이 2016년 5월 이후 4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유로존 19개국 가운데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을 포함해 12개국의 물가상승률이 떨어진겁니다.

 

8월 물가 하락은 유가 약세와 여름철 의류 등 소매품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외신들은 일부 품목 세일이 영향을 줬다면서 9월에는 이런 요소가 사라져 물가가 소폭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일본, 2차대전 이후 GDP성장률 최저..“정치적 변화도 고려”

 

 

일본은 65년 만에 최대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분기 GDP성장률(속보)은 코로나 여파로 -27.8%를 기록,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크게 하락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긴급사태 선언 영향으로 수출과 가계소비는 각각 -18.5%, -8.2%를 기록했습니다. 설비투자도 2분기 만에 감소세로 전환해 성장률 하락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일본의 정치적 변동도 하반기 경제 고려사항으로 꼽힙니다. 지난 8월 28일 아베 총리가 건강상의 이유로 임기를 1년 앞두고 사임함에 따라 오는 16일 여당인 자민당은 차기 총리를 선출할 예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위기를 감안할 때 당분간은 기존 정책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일본에서 조세저항이 강한 ‘소비세 인상’은 지켜볼 사항입니다. 유력한 차기 총리로 지목되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지난 11일 소비세 추가인상을, 이시바는 유보입장을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주요 투자은행들은 일본의 3, 4분기 성장률을 각각 전분기 대비 12.5%, 5.6%로 전망했다”며 “2020년 전체 성장률은 -5.2% 내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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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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