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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등급보다 3~4등급이 더 낮네 ”...신한銀, 이유 있는 신용대출 ‘금리역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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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5, 2020, 11:09:23

은행연합회 공시 금리..17개월 연속 3~4등급 평균금리가 더 저렴
신한銀 “직장인 협약대출 영향”..개인 신용보다 직장에 따라 산정
돈 잘 안쓰는 은퇴 고객이 1~2등급에 다수 포진해 있는 것도 이유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빚투(빚내서 투자)’와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의 시대입니다. 이 여파로 은행의 신용대출을 찾는 소비자가 늘다보니 자연스레 ‘내 신용등급’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습니다. 은행의 신용대출 프라이싱(가격 매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당연히 ‘신용’입니다.

 

최근 신용대출 광풍 속에 우량한 신용을 통해 값싼 이자로 자금을 조달, 이를 투자해 수익을 내는 사례들이 여러 커뮤니티, 유튜브에서 공유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신용자로 분류되는 1~2등급 신용자들은 은행을 방문할 때 낮은 금리를 예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매달 20일 기준으로 공시되는 은행연합회 ‘일반신용대출 금리비교’ 자료를 살펴보면 신한은행의 금리는 조금 특이합니다. 평균적으로 1~2등급보다 3~4등급 신용자에게 적용되는 금리가 더 낮은 ‘역전현상’이 보입니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작년 5월부터 올해 9월까지 17개월 연속 신한은행 3~4등급 신용자의 대출금리는 고신용자로 분류되는 1~2등급보다 낮습니다. 9월 공시 기준으로 1~2등급은 2.37%, 3~4등급은 2.29%입니다. 금리 차가 가장 컸던 작년 9월엔 각각 3.09%, 2.84%로 0.25%포인트나 벌여졌습니다.

 

신한을 제외한 KB국민·하나·우리·NH농협 등 시중은행은 예상대로 고신용자의 금리가 더 낮습니다. 금리는 각 은행이 알아서 정하고, 공시되는 신용등급이 은행에서 사용하는 등급과는 다르게 부도율 기준으로 입력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눈에 띄는 수치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신용대출 금리는 신용등급을 ‘원가’로 해서 책정된다는 전제를 감안할 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구체적인 이유는 모르지만 전략적인 측면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갸우뚱하는 일이 왜 생긴걸까요. 답은 협약대출입니다. 공무원이나 우량 직종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협약대출이 일반신용대출에 포함돼 있습니다. 실제 신한은행은 협약대출 시 개인 신용등급이 아니라 재직하는 회사에 따라 금리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쏠편한 직장인 대출S 등은 개인 신용등급이 아닌 협약된 회사에 따라 금리를 산정하고 있다”며 “신용대출을 많이 받는 고객들은 직장인에 30대~40대라는 특징이 있고, 3등급 이상에 다수 분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신한은행의 전략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그룹사 공통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강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조 회장은 타깃 공략을 통한 고객 기반 확대를 그룹사 공통 전략으로 세웠습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도 우량 직장인 고객 유치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실제로 직장인 대상 은행권 대출 상품 중 신한은행 ‘쏠편한 직장인대출S’의 금리가 이달 기준으로 가장 낮습니다.

 

또 은퇴자 등 경제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고객들이 신용 1~2등급에 다수 모여있는 점도 금리역전에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은행권에서 신용대출 금리 산정시 반영되는 중요 요소 중 하나는 일정한 수입입니다. 이에 따라 고신용자라 하더라도 일정한 수입이 없다면 생각보다 높은 금리가 적용된다는 겁니다.

 

은행권은 우량 직종 종사자에게 협약된 금리를 제공하는 것이 은행 입장에서는 괜찮은 전략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압류 위험성과 대출리스크가 적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신한은행만 유독 역전된 금리를 보이는 것은 3~4등급 신용자에게 협약대출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된다”면서도 “반대로 보면 1~2등급에 비해 3~4등급 신용자에게 일반신용대출을 적게 해주는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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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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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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