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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등급보다 3~4등급이 더 낮네 ”...신한銀, 이유 있는 신용대출 ‘금리역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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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5, 2020, 11:09:23

은행연합회 공시 금리..17개월 연속 3~4등급 평균금리가 더 저렴
신한銀 “직장인 협약대출 영향”..개인 신용보다 직장에 따라 산정
돈 잘 안쓰는 은퇴 고객이 1~2등급에 다수 포진해 있는 것도 이유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빚투(빚내서 투자)’와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의 시대입니다. 이 여파로 은행의 신용대출을 찾는 소비자가 늘다보니 자연스레 ‘내 신용등급’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습니다. 은행의 신용대출 프라이싱(가격 매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당연히 ‘신용’입니다.

 

최근 신용대출 광풍 속에 우량한 신용을 통해 값싼 이자로 자금을 조달, 이를 투자해 수익을 내는 사례들이 여러 커뮤니티, 유튜브에서 공유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신용자로 분류되는 1~2등급 신용자들은 은행을 방문할 때 낮은 금리를 예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매달 20일 기준으로 공시되는 은행연합회 ‘일반신용대출 금리비교’ 자료를 살펴보면 신한은행의 금리는 조금 특이합니다. 평균적으로 1~2등급보다 3~4등급 신용자에게 적용되는 금리가 더 낮은 ‘역전현상’이 보입니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작년 5월부터 올해 9월까지 17개월 연속 신한은행 3~4등급 신용자의 대출금리는 고신용자로 분류되는 1~2등급보다 낮습니다. 9월 공시 기준으로 1~2등급은 2.37%, 3~4등급은 2.29%입니다. 금리 차가 가장 컸던 작년 9월엔 각각 3.09%, 2.84%로 0.25%포인트나 벌여졌습니다.

 

신한을 제외한 KB국민·하나·우리·NH농협 등 시중은행은 예상대로 고신용자의 금리가 더 낮습니다. 금리는 각 은행이 알아서 정하고, 공시되는 신용등급이 은행에서 사용하는 등급과는 다르게 부도율 기준으로 입력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눈에 띄는 수치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신용대출 금리는 신용등급을 ‘원가’로 해서 책정된다는 전제를 감안할 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구체적인 이유는 모르지만 전략적인 측면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갸우뚱하는 일이 왜 생긴걸까요. 답은 협약대출입니다. 공무원이나 우량 직종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협약대출이 일반신용대출에 포함돼 있습니다. 실제 신한은행은 협약대출 시 개인 신용등급이 아니라 재직하는 회사에 따라 금리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쏠편한 직장인 대출S 등은 개인 신용등급이 아닌 협약된 회사에 따라 금리를 산정하고 있다”며 “신용대출을 많이 받는 고객들은 직장인에 30대~40대라는 특징이 있고, 3등급 이상에 다수 분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신한은행의 전략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그룹사 공통으로 고객 세그먼트를 강화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조 회장은 타깃 공략을 통한 고객 기반 확대를 그룹사 공통 전략으로 세웠습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도 우량 직장인 고객 유치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실제로 직장인 대상 은행권 대출 상품 중 신한은행 ‘쏠편한 직장인대출S’의 금리가 이달 기준으로 가장 낮습니다.

 

또 은퇴자 등 경제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고객들이 신용 1~2등급에 다수 모여있는 점도 금리역전에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은행권에서 신용대출 금리 산정시 반영되는 중요 요소 중 하나는 일정한 수입입니다. 이에 따라 고신용자라 하더라도 일정한 수입이 없다면 생각보다 높은 금리가 적용된다는 겁니다.

 

은행권은 우량 직종 종사자에게 협약된 금리를 제공하는 것이 은행 입장에서는 괜찮은 전략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압류 위험성과 대출리스크가 적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신한은행만 유독 역전된 금리를 보이는 것은 3~4등급 신용자에게 협약대출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된다”면서도 “반대로 보면 1~2등급에 비해 3~4등급 신용자에게 일반신용대출을 적게 해주는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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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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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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