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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주도 AI 원팀, ‘서밋 2020’ 개최...혁신 사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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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7, 2020, 12:09:21

LG전자·LG유플러스·현대중공업그룹 등 참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대한민국 ‘인공지능(AI) 1등’을 위해 산학연이 의기투합한 ‘AI 원팀’ 대표자들이 모였습니다. AI를 활용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혁신 가속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KT가 지난 25일 9개 기관과 함께 ‘AI 원팀 서밋(Summit) 2020’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참여기관은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총 9곳입니다.

 

지난 2월 출범한 AI 원팀은 산학연이 함께 공동 연구와 기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협력 및 성과 창출을 가속하고자 ‘AI 원팀 사무국’을 KT 내부에 설치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AI 원팀 사무국 성과 발표로 시작했습니다. 이어 각 기관별 성과와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AI 원팀 사무국은 주요 성과로 ▲AI 구루(Guru) 그룹 중심 라운드 테이블을 통한 기업 문제해결 ▲기관간 협력을 통한 AI 인재 육성체계 구축을 제시했습니다.

 

참여 기관별 성과 발표에서 KT는 AI 스피커 ‘기가지니’가 출시 3년여 만에 250만 이상 가입자를 확보하며 영역을 넓혔다고 했습니다. 또한 고객센터, 로봇, 식음료, 제조, 물류 등에 AI를 적용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대응에 효과적 방안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AI를 활용한 로봇 및 안전에 대한 과제를 선정해 AI 원팀 참여 기관들과 공동 과제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지능형 서비스로봇을 개발하고 있어 이르면 올해 말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습니다. AI 호텔로봇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힐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LG전자와 LG유플러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와 KT 통신 데이터를 함께 활용해 감염병 확산과 위험 차단 모델링을 정교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LG전자 제품 데이터와 AI 기술력을 결합해 감염병 확산과 위험을 방지하는 모델을 만들기 위한 노력 중입니다.

 

LG전자 ‘LG 씽큐(LG ThinQ)’와 KT AI 플랫폼 기가지니를 연동하는 작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LG전자 가전제품과 KT 사물인터넷(IoT) 서비스간 연결을 추진하는 등 공동과제를 수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금융산업에 특화된 AI 인재를 키우기 위해 KT AI 교육 시스템 ‘아이두(AiDU)’ 및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동원그룹은 사업 부문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적용했던 경험을 살려 제품개발, 스마트팩토리 기반 식품 제조공정 및 물류혁신에 AI를 적극 계획입니다.

 

AI 원팀은 향후 라운드 테이블 프로세스를 활용해 산업현장 문제 해결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 극복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인재육성도 본격화합니다. AI 고급기술 과정을 개설하고 AI 리더스 포럼을 개최한다는 방침입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코로나19로 디지털 혁신(DX)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AI는 DX의 핵심 솔루션이자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AI 1등 대한민국을 만들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하기 위해 AI 원팀의 협업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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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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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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