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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전략③]‘출점=매출’은 옛말...온라인 서두르는 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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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2, 2020, 06:10:00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도 ‘온라인’ 전환
통합 쇼핑몰 구축·플랫폼과 협력 등 전략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진솔·남궁경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로 출점이 곧 매출이던 시대가 저물고 있습니다.”

 

최근 만난 대형유통업계 관계자가 국내 유통산업을 두고 한 말입니다. 코로나19가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면서 기존 오프라인 중심 유통업체들의 위기감이 느껴집니다.

 

코로나19는 전 세계 유통 산업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백화점 체인인 로드앤드테일러와 니먼 마커스, JC페니 등이 올해 줄줄이 파산했습니다. 국내 유통 공룡들은 올해 상반기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장기적 생존을 고민해야하는 처지에 몰렸습니다.

 

온라인 유통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산업통산자원부 추산 지난 2014년 전체 유통 매출 중 온라인 비중은 28.4%에서 지난해 41.2%로 커졌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공산품 뿐만 아니라 ‘눈으로 보고 사던’ 식품 영역까지 온라인으로 편입되기 시작했습니다.

 

롯데와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유통공룡들은 대응에 나섰습니다. 핵심 키워드는 ‘온라인’입니다.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며 쌓아온 역량을 활용해 온라인 쇼핑몰과 시너지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높은 자금력을 동원해 통합 온라인 몰을 구축하고 배송을 강화하는 한편 네이버 쇼핑 등 플랫폼과 협력하며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도래한 온라인 퍼스트

 

신세계 이마트는 ‘SSG닷컴’으로 성공적인 온라인 전략을 펼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신세계는 지난해 3월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을 출범하며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추기 위해 별도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강점은 이마트를 중심으로 한 식품입니다. SSG닷컴 매출에서 신선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이 넘습니다. 여기에 새벽배송을 도입해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을 선도하는 모양새입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1% 증가했습니다.

 

지난 6월 기준으로 새벽배송 누적 주문건수는 270만건, 누적 주문상품 수는 3100만개이며 누적 구매 고객 수는 72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재구매율은 60%에 달합니다. 백화점 온라인 매출 비중도 덩달아 지난 2018년 7.7%에서 올해 11.3%로 확대됐습니다.

 

롯데는 지난 4월 백화점, 마트, 슈퍼, 홈쇼핑 등 7개 계열사를 통합해 ‘롯데온’을 시작했습니다. 파편화된 사용자 쇼핑 데이터를 활용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롯데그룹 유통사 1만 300여개 점포를 활용해 신선식품, 간편식, 반찬 등을 2시간 내 바로배송 하는 서비스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SSG닷컴과 차이는 롯데온이 별도 법인이 아닌 롯데쇼핑 내부 사업본부로 육성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신선식품에 집중하는 SSG닷컴과 달리 의류와 가전제품 등 롯데쇼핑이 손데고 있는 모든 상품을 총망라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롯데는 오는 2023년까지 온라인 취급액을 20조원까지 높인다는 목표입니다.

 

신세계와 롯데가 자사 온라인 몰을 키우는 반면에 현대백화점은 기존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1번가와 쿠팡에서 현대백화점 상품을 판매하는 식입니다. 롯데와 달리 통합 온라인몰을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유독 높은 편. 현대백화점 온라인 매출 비중은 10% 내외로 추산됩니다. 신세계나 롯데와 달리 식품을 판매하는 마트 사업을 하지 않는 것도 온라인 진출에 미적지근한 이유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7월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백화점 투홈’으로 4000여 식품관 상품 및 신선식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몸집 줄이기-신성장 동력 발굴 골몰

 

유통공룡들은 수익성이 점차 줄어드는 오프라인 사업을 구조조정하면서 신규 투자를 통한 신성장동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과감한 몸집 줄이기는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한 발판으로 활용되거나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 도입할 신사업 발굴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롯데쇼핑은 규모를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오는 3년에서 5년 사이에 백화점과 마트 등 오프라인 점포 700여개 중 실적이 부진한 200곳을 폐점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전체 30% 규모입니다. 올해 안에 백화점 5개점과 할인점 16개점, 슈퍼 75개점, 롭스 25개점 등 총 120여개 매장을 정리할 계획입니다.

 

신세계 이마트는 기존 점포를 활용해 온라인에 접목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추진합니다. 매장 일부를 온라인 배송기지로 활용하는 ‘PP센터’를 늘리고 기존 매장을 오프라인 구매가 높은 식품 중심으로 재편하는 식입니다. 지난 5월 리뉴얼한 월계점은 식품매장 규모를 넓히고 공산품 등 비식품 규모를 축소했습니다.

 

삐에로쑈핑과 부츠 등 부진한 사업은 정리하는 수순을 밟았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8년 이후 신규 출점 없이 폐점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마트 역시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8개 점포를 정리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인수·합병(M&A)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가장 적극적입니다. 올해에는 뷰티·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달 화장품 연료 제조사 SK바이오랜드 지분 27.9%를 인수했습니다.

 

지난 3월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을 물적 분할 후 케이블TV 사업부를 매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KT 스카이라이프가 인수 의향을 밝히고 정부 인허가가 진행 중입니다. 업계는 현대백화점그룹이 백화점 사업부문 투자가 마무리되는 상황에서 매각 자금을 활용한 신성장동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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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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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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