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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몸집 키우고 가성비 높인 볼보 S90...‘게임체인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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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4, 2020, 12:10:00

휠베이스 12cm 늘려 ‘준대형급’ 도약..MHEV로 효율·주행성능 높여
첨단 편의사양 대거 추가..안전하고 편안한 패밀리카 찾는다면 ‘딱’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수입차 시장의 꽃은 단연 럭셔리 중형세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렉서스 ES 등이 버티고 있는 수입차 시장 최대 격전지인데요. 국산차인 제네시스 G80도 이들의 실질적인 경쟁자죠.

 

이 와중에 볼보까지 신형 S90을 내놓고 수입 중형세단 시장에 불을 지폈습니다. 볼보는 SUV 라인업을 앞세워 급성장 중이지만 세단 시장에선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최상위 세단모델인 S90의 크기를 파격적으로 키우면서 새로운 돌풍을 예고했습니다.

 

볼보차코리아는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된 S90의 국내 홍보 모델로 손흥민 선수를 세웠습니다. 국내 스포츠 스타를 대표하는 손흥민을 앞세워 S90의 가치를 알린다는 계획인데요. 그간 벤츠와 BMW에 눌려있던 S90이 정말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요.

 

 

스스로 던진 물음에 대한 해답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신형 S90은 비록 풀체인지 모델은 아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꿰뚫었습니다. 얼굴이야 원래 잘 생겼고, 가격과 편의사양 면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무엇보다 차체가 커지면서 2열공간이 많이 여유로워졌습니다. 이제야 플래그십 모델다운 모습을 갖추게 됐달까요.

 

신형 S90의 디자인은 전 모델 대비 크게 바뀌진 않았습니다.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헤드램프와 고유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디자인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있는데요. 다만 크롬 장식이 추가되고 후면부에도 풀LED 테일램프 등이 신규 적용됐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S90의 가장 큰 변화는 실내 거주성 확대입니다. S90은 페이스리프트임에도 이례적으로 전장과 휠베이스를 늘렸습니다. 전장은 125mm 늘어난 5090mm, 휠베이스는 120mm 증가한 3060mm인데요. 단순히 범퍼 길이를 늘린 게 아니라 실질적인 실내공간을 넓혔다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인 시승을 원칙으로 했기 때문에 주행 중 2열에 탑승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정차 시 2열에 직접 앉아보니 레그룸은 ‘준대형 세단’으로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여유로웠습니다. 휠베이스만 10cm 넘게 늘어났으니 당연한 이야기겠네요.

 

국내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차량 선택 기준은 차체 크기와 옵션, 그리고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내공간을 여유롭게 확보한 S90은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첨단 편의사양도 대거 적용했습니다.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공기청정 기능을 비롯해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9인치 터치식 중앙 디스플레이 등이 기본화 됐고 스마트폰 무선충전기, 2열 C타입 USB 등도 갖췄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사양은 바워스&윌킨스(B&W)의 프리미엄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영국 브랜드인 B&W는 하이엔드 브랜드 중에서도 높은 급이라고 하는데요. 풍부한 음역대를 들려주는 스피커가 감성을 한껏 끌어올려줬습니다.

 

특히 인스크립션 트림에는 예테보리 네페르티티 재즈 클럽을 모티브로 한 ‘재즈클럽 모드’와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S90의 또 다른 큰 변화는 파워트레인에 있습니다. 신형 S90에는 48V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B5 엔진과 트윈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T8 엔진이 탑재됩니다. 특히 B5엔진은 볼보차의 차세대 전동화 파워트레인이죠.

 

시승차에 탑재된 B5 엔진은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힘을 발휘합니다. 마일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전기모터가 출발 가속과 재시동 시 엔진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거동이 한층 민첩해졌습니다.

 

 

서울 마리나 클럽에서 인천 네스트 호텔를 왕복하는 약 100km 구간에서 신형 S90의 주행성능을 짧게나마 느낄 수 있었는데요. 가속성능보다는 정숙성과 편안함, 그리고 친환경성에 집중한 느낌이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100km/h 이상으로 속도를 올렸을 때 엔진음과 풍절음이 잘 들리지 않았던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스펜션도 독일차보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웠는데, 남녀노소할 것 없이 가족 모두가 만족할만한 승차감이었습니다.

 

특히 S90은 제동시 운동에너지를 회수하는 똑똑한 친환경차인데요.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탑재하면서 정숙성과 효율, 운동성능까지 모두 개선한 셈입니다. 다만 고속영역에서 빠르게 가속하는 능력은 생각보다 떨어졌는데, 차량과 브랜드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수긍할 만합니다.

 

 

S90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볼보차답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거 적용됐습니다. 볼보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티 세이프티 기능은 자동 제동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해 사고를 예방해준다고 하는데요. 도로 이탈 완화 기능과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 볼보의 최첨단 안전기술이 모두 녹아들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달릴 때 반자율주행 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 II’도 경험해볼 수 있었는데요. 차선의 중앙을 따라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조향해줬습니다.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죠.

 

한 가지 더 인상적이었던 기능은 다름아닌 ‘키’입니다. 볼보차는 S90을 비롯한 모든 신차에 주황색을 입힌 ‘케어 키’를 제공하는데요. 케어 키를 쓰면 미리 지정된 최고속도(50~180km/h) 안에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녀 등 다른 사람에게 차를 빌려주거나 발렛 파킹 등을 맡길 때 과속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승차도 케어 키로 주행했기 때문에 제한속도 안에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신형 S90의 국내 판매가격도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기본형인 B5 모멘텀은 6030만원이면 손에 넣을 수 있고, B5 인스크립션과 T8 AWD 인스크립션은 각각 6690만원, 8540만원에 판매됩니다.

 

차세대 친환경 파워트레인과 넓은 실내공간, 첨단 편의사양을 갖추고도 이전 모델 대비 100만원 오른 가격에 판매되는 건데요. 여기에다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km의 보증기간이 적용되는 것도 장점이죠.

 

◇ 총평

 

신형 S90은 E클래스와 5시리즈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따른 모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동급 최대 수준의 넓은 실내, 첨단 편의사양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킨 신형 S90은 이미 사전계약 당시 2500대의 계약량을 기록하기도 했죠.

 

S90은 단점을 찾기 힘든 무난한 상품성으로 패밀리카를 찾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산’에 대한 선입견과 물량 부족에 따른 인도지연만 잘 해결된다면 국내 럭셔리 중형세단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손색없을 듯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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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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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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