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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디지털 새 판 짜는 신한금융...‘룬샷 조직’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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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7, 2020, 11:10:35

‘코로나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시대 미래 준비’ 워크숍
新디지털 플랫폼 구축..조용병 회장 직속 ‘룬샷 조직’ 구성
‘기후변화 대응’ 내년 핵심전략..‘Zero Carbon Drive’ 추진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6일 신한은행 대회의실에서 코로나 19 위기 극복과 Post 코로나 시대 미래 준비를 위한 ‘2020년 하반기 이사회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신한금융의 조직 구성, 지주 가치 회복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이날 워크숍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이사진은 대면, 해외 이사진은 비대면으로 참석하는 디지로그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워크숍에는 은행·카드·생명·오렌지 등 그룹 CEO 육성후보군 전원과 이사들이 참석했습니다.

 

◆ 新디지털 플랫폼 전략..룬샷(LOONSHOTS) 조직’ 운영

 

핵심전략 아젠다 토론 시간에는 ‘디지털 플랫폼 혁신 전략’에 대한 치열한 토론이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혁신 전략은 그룹차원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하고 있는 핵심 과제로, 박철 이사회 의장이 직접 주제로 선정할 만큼 이사들의 관심이 가장 뜨거운 분야였습니다.

 

신한금융은 디지털 플랫폼 혁신 전략을 위해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직속으로 ‘룬샷 조직’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룬샷 조직은 본부장급 추진단장과 실무자를 포함해 총 30명으로 구성되고, 실행력 강화를 위해 워크숍 다음날인 7일부터 곧바로 가동합니다.

 

룬샷 조직 주도하에 만들어질 신한금융의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은 금융뿐만 아니라 비금융 관점에서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 컨텐츠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 소비자·생산자를 하나로 연결하는 폭넓은 개방성을 통해 더 큰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 지속가능경영 선도를 위한 ‘Zero Carbon Drive’ 추진

 

신한금융은 이날 오전 워크숍에서 내년 주요 핵심전략으로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Zero Carbon Drive’도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전략은 신 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와 대출을 확대해 최종적으로 탄소배출 총량을 ‘Zero'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경영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금융권에서 탈석탄 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신한금융은 기존 탄소감축 노력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과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에 대해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 목표를 설정할 계획입니다.

 

◆ “신한지주 가치 저평가돼”..회복 방안 논의

 

재무계획 수립 방향성 발표 시간에 가장 중심이 됐던 주제는 ‘저평가된 신한지주의 가치 회복’이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저금리와 코로나19 여파로 연초 이후 급격히 하락한 주가가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석자들은 금융권 1위의 수익성, 저평가된 주당순자산가치(BPS)에도 불구하고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주가를 끌어 올리기 위해 ▲경상수익력 방어·개선 ▲중간배당 등 탄력적 자본정책 ▲트랜드·환경 변화에 따른 신사업기회 발굴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통상 이사회 워크숍이 내년도 경영계획 방향성을 단순 공유하는데 그쳤다면,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심도 있고 열띤 토론의 자리가 됐다” 며 “워크숍에서 결정된 방향에 대해 빠르게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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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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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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