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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은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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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15, 14:03:14

[강자영의 보험기자 日記]_마지막 이야기_2015년 3월 20일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길 것 같았던 수습기간 3개월이 훌쩍 지나버린 느낌이다. 수습기자 교육을 받으며 기사도 열심히 읽고 보험에 대한 공부도 조금씩 했다. 회사마다 다른 직급체계와 직책명을 익히는 것부터, 보험사라는 금융기업이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는지 하나하나 퍼즐을 맞춰갔다.

 

입사 초반에는 긴장 탓인지 하루에 만나는 수명의 얼굴을 완벽히 기억하지 못했다. 분명히 안면이 있으나 어디의 누구라고 바로 떠오르지 않았다. 집에 돌아가면 주고받은 명함을 꺼내보며 얼굴을 기억하려 애쓰곤 했다.

 

많은 사람을 만나며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보험회사가 있었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인더뉴스의 지향점이 사람이기에 선배는 만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두고 잘 관찰하라고 말했다.

 

업계의 이야기든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든 인간적인 소소한 이야기든 최대한 모두 귀에 담으려고 노력했다. 다 알아듣지 못하더라도 그것을 곱씹으며 소화하려고 노력했다. 원체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하는 터라 그 순간순간이 의미 있었다.

 

그동안은 보험 하면 보험사기혹은 보험사의 횡포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컸다. 물론 보험에 가입돼 있고 보험의 필요성을 체감하면서도 말이다.

 

수습기간을 거치며 하나로 모인 생각은 보험은 마치 사람과 같다는 것이다. 다른 금융상품과는 달리 보험은 가입한 사람에 따라 다른 개성을 가진 살아있는 상품으로 변모했다. 월 보험료, 납입 기간, 특약에 따른 보장 내역 등 각자의 상황과 처지에 맞게 맞춤설계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보험은 어떤 보험인을 만나는가도 매우 중요하단 것을 깨달았다. 어떤 설계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내 보험이 위험을 보장하는 든든한 동아줄이 될 수도 있고 기업의 배만 불리는 밑 빠진 독이 될 수도 있는 것.

 

보험은 사람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유지되는 상품인데.” 아직 우리사회가 보험에 대한 인식이 좋지않은 것에 대한 업계관계자들의 안타까움을 느낄수 있었다. 보험사는 고객의 위험을 관리해주며 신뢰를 쌓고, 고객은 그 믿음으로 계약을 유지해 나간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랫동안 기자라는 직업을 꿈꿨기에 기자로서 무엇을 중심에 두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했다. 더욱이 생소한 보험업계에 와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었다. 물론 여전히 풀리지 않은 질문이다.

 

하지만 보험(Insurance) 전문 매체인 인()더뉴스의 기자로 생활하며 느낀 것은 보험은 사람이고, 사람이 바로 중심이라는 것.

 

어느 저녁 자리에서 만났던 선배의 조언이 아직 생생하다. 그는 현재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있었고 본인의 기자생활을 회고하며 신입기자에게 조심스러운 조언을 건넸다.

 

틀린 것을 바로잡는 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야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을 해치는 기사라면 한 번 더 생각해 봐야 한다. 기자도 결국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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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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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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