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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2 국내 상륙 D-3...“제 때 받으려면 미리 줄서기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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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0, 2020, 06:10:00

사전예약 23일부터..일부 대리점, 사전예약 전 미리 대기자 받아
예약문의 빗발쳐..충전기·이어폰 제공 중단 혹평에도 흥행 조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애플 공홈(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떤 색상을 구매할지 결정했어요. 직구를 할지, 사전 예약을 기다릴지 고민이네요.”

 

“4년 만에 아이폰12로 바꾸려고 하는데, 충전기랑 이어폰을 안준다니 너무 야박하네요.”

 

애플의 첫 번째 5G인 아이폰12를 공개한 가운데, 이번주 국내 상륙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미국에서 아이폰12의 사전예약이 시작된 데 이어, 한국은 오는 23일 사전예약을 시작해 30일 정식 개통됩니다.

 

19일 이동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일부 대리점은 지난 17일부터 아이폰12 사전예약 대기자를 접수 받고 있습니다. 공식 사전예약일은 오는 23일이지만,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미리 예약을 받는 겁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이폰 사전예약 후기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개통일인 30일에 아이폰12를 받아보려면 사전예약을 해야 하는데, 대기자가 워낙 많아서 미리 줄서기를 하고 있습니다.

 

종로에 있는 대리점 두 곳에 전화해보니, 아이폰12의 사전예약 문의가 빗발친다고 귀띔했습니다. 한 대리점 직원은 “사전예약 물량이 정해져 있어 제 날짜에 원하는 색상과 기종을 개통하려면 대기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전 예약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에서 직구(직접 구매)한 경우도 눈에 띕니다. 아이폰12를 기다렸던 소비자들은 열흘 남짓 남은 개통일 전 하루라도 빨리 손에 쥘 수 있는 해외 직구를 선택하는 겁니다. 이 경우 세금을 포함해도 국내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12의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에서 아이폰12 미니를 공개했는데, 과거 아이폰 4와 5의 디자인과 비슷해 당시 제품을 사용했던 유저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는 평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아이폰12의 미니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복수의 아이폰 유저는 “가격과 디자인, 크기를 고려했을 때 미니가 마음에 든다”며 “특히 무게가 가볍고 한 손에 쏙 들어와 예전 제품으로 돌아간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색상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기본 모델(아이폰12)에서 블랙, 화이트, 블루, 그린, 레드 등 5가지에 상위 모델(프로, 프로맥스)은 그래파이트, 실버, 골드, 퍼시픽 블루 등 4가지 색상도 적용했습니다.

 

한편, 시장에서는 아이폰12의 연내 출하량은 6500만~8000만대로 예상하고 있으며, 국내에선 연말까지 100만대 가량 판매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애플, 충전기·이어폰 제공 중단..무선충전기 판매 독려 꼼수 지적도

 

아이폰12의 출시를 기다렸지만, 공개 행사를 보면서 구매 욕구가 잠시 주춤한 순간이 있었습니다. 애플이 이번 팩키지부터 ‘충전기’와 ‘이어폰’을 구성품에서 제외한다고 선언했는데, 그 이유가 납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리사 잭슨 애플 환경·정책·사회적 이니셔티브 담당 부사장은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소중한 자원의 채굴과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이어팟과 충전기를 신제품 박스에서 빼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이 같은 결정을 “친환경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잭슨 부사장은 “이어팟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는 이미 7억명을 넘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무선 이어폰으로 넘어가고 있다”며 “또 20억개가 넘는 애플 전원 어댑터가 세상에 나와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이번 아이폰12에는 USB-C 타입의 케이블만 제공됩니다. 소비자들은 필요할 경우 별도의 충전 어댑터와 이어폰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 5만원 이상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이폰12의 가격이 전작보다 10만원 이상 높아졌기 때문에 소비자 부담이 더 커진 셈입니다.

 

일각에서는 애플의 이번 정책이 무선이어폰과 무선충전기 구매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이 이번 공개 행사에서 자석형 무선충전 액세서리인 ‘맥세이프’를 소개했기 때문입니다.

 

맥세이프는 아이폰 후면에 자석으로 부착하는 충전기로 15와트 성능을 구현합니다. 맥세이프 충전기 기본 모델은 5만 5000원~5만 9000원, 가죽 카드 지갑은 7만 5000원으로 별도 판매합니다.

 

애플 유저이자 IT업계의 복수의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애플이 유선이어폰 제공을 중단한다는 얘기가 나왔고, 이는 무선이어폰 판매 독려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며 “충전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무선 충전기 신제품을 내놓은 것도 비슷한 맥락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A에 따르면 애플의 작년 무선이어폰 판매량은 5870만대로 시장 점유율 54%를 기록했습니다. 50% 이상으로 압도적인 1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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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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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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