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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2 국내 상륙 D-3...“제 때 받으려면 미리 줄서기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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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0, 2020, 06:10:00

사전예약 23일부터..일부 대리점, 사전예약 전 미리 대기자 받아
예약문의 빗발쳐..충전기·이어폰 제공 중단 혹평에도 흥행 조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애플 공홈(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떤 색상을 구매할지 결정했어요. 직구를 할지, 사전 예약을 기다릴지 고민이네요.”

 

“4년 만에 아이폰12로 바꾸려고 하는데, 충전기랑 이어폰을 안준다니 너무 야박하네요.”

 

애플의 첫 번째 5G인 아이폰12를 공개한 가운데, 이번주 국내 상륙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미국에서 아이폰12의 사전예약이 시작된 데 이어, 한국은 오는 23일 사전예약을 시작해 30일 정식 개통됩니다.

 

19일 이동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일부 대리점은 지난 17일부터 아이폰12 사전예약 대기자를 접수 받고 있습니다. 공식 사전예약일은 오는 23일이지만,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미리 예약을 받는 겁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이폰 사전예약 후기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개통일인 30일에 아이폰12를 받아보려면 사전예약을 해야 하는데, 대기자가 워낙 많아서 미리 줄서기를 하고 있습니다.

 

종로에 있는 대리점 두 곳에 전화해보니, 아이폰12의 사전예약 문의가 빗발친다고 귀띔했습니다. 한 대리점 직원은 “사전예약 물량이 정해져 있어 제 날짜에 원하는 색상과 기종을 개통하려면 대기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전 예약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에서 직구(직접 구매)한 경우도 눈에 띕니다. 아이폰12를 기다렸던 소비자들은 열흘 남짓 남은 개통일 전 하루라도 빨리 손에 쥘 수 있는 해외 직구를 선택하는 겁니다. 이 경우 세금을 포함해도 국내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12의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에서 아이폰12 미니를 공개했는데, 과거 아이폰 4와 5의 디자인과 비슷해 당시 제품을 사용했던 유저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는 평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아이폰12의 미니에 대한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복수의 아이폰 유저는 “가격과 디자인, 크기를 고려했을 때 미니가 마음에 든다”며 “특히 무게가 가볍고 한 손에 쏙 들어와 예전 제품으로 돌아간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색상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기본 모델(아이폰12)에서 블랙, 화이트, 블루, 그린, 레드 등 5가지에 상위 모델(프로, 프로맥스)은 그래파이트, 실버, 골드, 퍼시픽 블루 등 4가지 색상도 적용했습니다.

 

한편, 시장에서는 아이폰12의 연내 출하량은 6500만~8000만대로 예상하고 있으며, 국내에선 연말까지 100만대 가량 판매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애플, 충전기·이어폰 제공 중단..무선충전기 판매 독려 꼼수 지적도

 

아이폰12의 출시를 기다렸지만, 공개 행사를 보면서 구매 욕구가 잠시 주춤한 순간이 있었습니다. 애플이 이번 팩키지부터 ‘충전기’와 ‘이어폰’을 구성품에서 제외한다고 선언했는데, 그 이유가 납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리사 잭슨 애플 환경·정책·사회적 이니셔티브 담당 부사장은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소중한 자원의 채굴과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이어팟과 충전기를 신제품 박스에서 빼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이 같은 결정을 “친환경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잭슨 부사장은 “이어팟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는 이미 7억명을 넘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무선 이어폰으로 넘어가고 있다”며 “또 20억개가 넘는 애플 전원 어댑터가 세상에 나와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이번 아이폰12에는 USB-C 타입의 케이블만 제공됩니다. 소비자들은 필요할 경우 별도의 충전 어댑터와 이어폰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 5만원 이상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이폰12의 가격이 전작보다 10만원 이상 높아졌기 때문에 소비자 부담이 더 커진 셈입니다.

 

일각에서는 애플의 이번 정책이 무선이어폰과 무선충전기 구매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이 이번 공개 행사에서 자석형 무선충전 액세서리인 ‘맥세이프’를 소개했기 때문입니다.

 

맥세이프는 아이폰 후면에 자석으로 부착하는 충전기로 15와트 성능을 구현합니다. 맥세이프 충전기 기본 모델은 5만 5000원~5만 9000원, 가죽 카드 지갑은 7만 5000원으로 별도 판매합니다.

 

애플 유저이자 IT업계의 복수의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애플이 유선이어폰 제공을 중단한다는 얘기가 나왔고, 이는 무선이어폰 판매 독려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며 “충전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무선 충전기 신제품을 내놓은 것도 비슷한 맥락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A에 따르면 애플의 작년 무선이어폰 판매량은 5870만대로 시장 점유율 54%를 기록했습니다. 50% 이상으로 압도적인 1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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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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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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