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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코로나 우려에 외인 ‘팔자’…나흘 만에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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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2, 2020, 16:10:14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스피가 외국인의 강한 매도세에 밀려 나흘 만에 하락 마감했다. 유럽에서 크게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와 미국의 추가 부양책 관련 우려가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22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5.81포인트(0.67%) 내린 2355.05에 그쳤다. 그동안 상승폭이 컸던 운수, 제약, 전기전자 업종이 약세를 보이면서 반등에 실패한 모습이다.

 

이경민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미국 추가 부양책 협상은 여전히 난항을 겪는 가운데 코로나19 관련 악재에 투자 심리가 위축됐다”며 “특히 브라질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 시험 중 첫 사망자가 발생하며 백신 임상 관련 불확실성이 유입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유럼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9만 3398명으로 경기 회복 속도 둔화에 대한 우려가 확대됐다”며 “국내에서도 지난 15일 이후 처음으로 신규 확진자 수 100명대에 진입해 경계하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투자주체 별로는 개인과 기관이 각각 6690억원, 818억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하지만 외국인이 7344억원이나 팔아치우면서 지수를 끌어내렸다. 원달러 환율은 전날 대비 0.60원(0.05%) 내린 1132.90원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하락 우위 흐름이 짙었다. 의약품과 종이목재는 각각 2% 이상 떨어졌고, 운수창고, 의료정밀, 비금속광물, 전기전자, 제조업 등도 1% 넘게 빠졌다. 이에 반해 보험은 3% 이상 상승했고 증권, 은행, 철강금속, 금융업, 건설업, 섬유의복, 화학, 통신업 등이 강세였다.

 

시가총액 상위 10곳 가운데 LG화학과 삼성전자우를 제외하면 모두 파란불을 켰다. 이날 호실적을 발표한 LG화학은 3.57%나 급등했으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 넘게 하락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현대차, 셀트리온, 카카오, 삼성SDI 역시 약세를 보였다.

 

빅히트는 상장 이후 처음으로 빨간불을 켰고 삼성화재, 삼성생명, 삼성증권이 일제히 상승세를 탔다.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 등 금융업종들도 2%대의 상승 폭을 기록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7.97포인트(2.16%) 내린 812.70에 그쳤다. 셀트리온 헬스케어, 씨젠, 에이치엘비, 알테오젠, 셀트리온제약, 카카오게임즈, CJ ENM 등 시총 상위주들이 대부분 하락세로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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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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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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