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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보험시장에서 발 빼는 보험사...과열경쟁 ‘부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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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3, 2020, 06:10:00

삼성·메리츠화재, 임플란트 보장 축소..흥국화재는 판매 중단
손해율 악화가 주된 요인..“뻔히 보이는데도 영업 경쟁 몰두”
보험연구원 “상품 수급 제대로 안 되면 결국 소비자만 피해”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손해보험사들이 치아보험 시장에서 발을 빼는 모습입니다. 보장 내용을 축소하거나 아예 시장에서 철수를 외친 곳도 있습니다. 손해율이 직접적인 원인인데, 과거 경쟁적으로 판매한 게 화근이 됐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오는 11월부터 치아보험 상품 ‘덴탈파트너’의 보존·보철치료 한도를 줄입니다. 우선 보존치료는 기존 50세 이하에 대해 40만원을 보장했는데 개정 이후에는 20만원으로 줄어듭니다. 50세 이상은 30만원에서 15만원으로 한도가 내려갑니다.

 

임플란트로 대표되는 보철치료도 50세를 기준으로 이하는 200만원에서 100만원, 이상은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축소됩니다. 보존·보철치료 보장금액이 전 연령대에서 절반으로 줄어드는 겁니다.

 

앞서 지난 7월에는 메리츠화재가 임플란트 보장 한도를 낮췄습니다. 가입 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임플란트 비용 100%를 보장하던 것에서, 면책 기간을 2년으로 늘리고 보장금액도 치료비의 50%만 담보하도록 바꿨습니다. 흥국화재는 같은 달 GA 채널을 통한 치아보험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손해율 악화가 주된 원인인데, 보험사들은 치아보험 구조상 어쩔 수 없다는 주장입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치아보험은 인수할 때 가입자의 치아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치료를 언제든 쉽게 받을 수 있어 손해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한 GA 소속 설계사도 “치아는 암과 달리 이상이 생기더라도 참고 버틸 수 있어 아픈 곳이 없다고 고지하고 가입한 뒤 면책 기간이 끝나자마자 치료를 받으러 가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알고서도 무리하게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손실을 키운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실제 경쟁이 뜨거웠던 지난 2018년 보험사들이 점유율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설계사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 때문에 금융감독원이 개입하기도 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일부 보험사는 임플란트 시술 횟수에 제한을 두지도 않았다”며 “이른바 ‘체리피커’들에게도 문을 열어준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손해율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자 보장을 축소하면서 판매량 조절에 나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현재와 같은 흐름이 이어지면서 치아보험 시장이 위축될 경우 실제 보장을 받아야 할 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과거 2000년대 암보험처럼 높은 손해율로 치아보험 상품 수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소비자의 위험보장 수요가 충족되지 못하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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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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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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