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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보험시장에서 발 빼는 보험사...과열경쟁 ‘부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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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3, 2020, 06:10:00

삼성·메리츠화재, 임플란트 보장 축소..흥국화재는 판매 중단
손해율 악화가 주된 요인..“뻔히 보이는데도 영업 경쟁 몰두”
보험연구원 “상품 수급 제대로 안 되면 결국 소비자만 피해”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손해보험사들이 치아보험 시장에서 발을 빼는 모습입니다. 보장 내용을 축소하거나 아예 시장에서 철수를 외친 곳도 있습니다. 손해율이 직접적인 원인인데, 과거 경쟁적으로 판매한 게 화근이 됐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오는 11월부터 치아보험 상품 ‘덴탈파트너’의 보존·보철치료 한도를 줄입니다. 우선 보존치료는 기존 50세 이하에 대해 40만원을 보장했는데 개정 이후에는 20만원으로 줄어듭니다. 50세 이상은 30만원에서 15만원으로 한도가 내려갑니다.

 

임플란트로 대표되는 보철치료도 50세를 기준으로 이하는 200만원에서 100만원, 이상은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축소됩니다. 보존·보철치료 보장금액이 전 연령대에서 절반으로 줄어드는 겁니다.

 

앞서 지난 7월에는 메리츠화재가 임플란트 보장 한도를 낮췄습니다. 가입 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임플란트 비용 100%를 보장하던 것에서, 면책 기간을 2년으로 늘리고 보장금액도 치료비의 50%만 담보하도록 바꿨습니다. 흥국화재는 같은 달 GA 채널을 통한 치아보험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손해율 악화가 주된 원인인데, 보험사들은 치아보험 구조상 어쩔 수 없다는 주장입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치아보험은 인수할 때 가입자의 치아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치료를 언제든 쉽게 받을 수 있어 손해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한 GA 소속 설계사도 “치아는 암과 달리 이상이 생기더라도 참고 버틸 수 있어 아픈 곳이 없다고 고지하고 가입한 뒤 면책 기간이 끝나자마자 치료를 받으러 가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알고서도 무리하게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손실을 키운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실제 경쟁이 뜨거웠던 지난 2018년 보험사들이 점유율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설계사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 때문에 금융감독원이 개입하기도 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일부 보험사는 임플란트 시술 횟수에 제한을 두지도 않았다”며 “이른바 ‘체리피커’들에게도 문을 열어준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손해율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자 보장을 축소하면서 판매량 조절에 나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현재와 같은 흐름이 이어지면서 치아보험 시장이 위축될 경우 실제 보장을 받아야 할 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과거 2000년대 암보험처럼 높은 손해율로 치아보험 상품 수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소비자의 위험보장 수요가 충족되지 못하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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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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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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