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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량리종합시장, 로드시스템과 손잡고 ‘스마트 마켓’으로 탈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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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30, 2020, 17:10:37

간편결제·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청량리종합시장이 정보기술(IT) 기업 로드시스템과 손잡고 ‘스마트 마켓’을 표방하고 나섰습니다.

 

청량리종합시장은 로드시스템과 전통시장 디지털화 및 소상공인 매출 증가를 위한 ‘스마트 마켓 플랫폼’ 구축사업을 목표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손세영 동대문구 의원과 청량리상인회 이사진 등이 참석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통시장·상점·공방 등 소상공인 생업현장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오는 2025년까지 전통시장 중 500곳을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전통시장에 온라인 배달·무선결제·가상현실(VR) 지도 등을 도입하고 맞춤형 교육도 한다는 겁니다.

 

 

청량리종합시장도 발맞춰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변모하고자 시동을 걸었습니다. 김인근 청량리종합시장 상인회장은 “스마트폰으로 주문하면 새벽에 배송되는 세상인데 아직 우리 시장은 옛날 방식 그대로다. 이번에 제대로 바꿔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협약 주요 내용은 ▲청량리 종합시장 디지털 스마트 마켓 플랫폼 구축 ▲내·외국인 간편결제를 위한 스마트 결제·배송 시스템 구축 ▲청량리 종합시장 각 점포 IoT(사물인터넷) 보안 시스템 구축 ▲청량리 종합시장 내·외국인을 위한 공동 프로모션 디지털 시스템 구축 등입니다.

 

전통시장 점포에 스마트 마켓 플랫폼이 탑재된 시스템을 설치하고 스마트주문과 스마트묶음배송으로 전환합니다. 제로페이를 포함한 간편결제 도입도 추진합니다. 또 각 점포를 실시간 점검하는 첨단 IoT 보안시스템도 구축합니다. 청량리상인회는 청량리 전체 8개 시장 총 점포 2500개 매장까지 이번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청량리종합시장 ‘스마트마켓 프로젝트’ 에 함께하는 로드시스템은 모바일여권 원천기술을 가진 벤처기업입니다. 동대문 밀리오레 O2O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로드시스템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 3700억 규모 제주지역화폐사업자로 선정된 KB컨소시엄에 기술제휴협력사로 어깨를 나란히 하는 IT강소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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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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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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