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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영업익 9590억 달성...역대 3분기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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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30, 2020, 16:10:08

매출 16조9196억 1년 사이 7.8% 증가..생활가전 올해 누적 영업익 2조원 넘겨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올해 3분기에 역대 분기 기준으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분기 중에서 가장 많습니다.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정체된 수요가 되살아난 효과와 함께 ‘집콕’ 흐름에 따라 TV와 생활가전 판매량이 증가한 덕입니다.

 

LG전자가 2020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6조9196억원과 영업이익 9590억원을 달성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습니다.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1558억 원에 영업이익 6715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생활가전 매출은 분기 사상 최대이며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중 가장 높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2조원을 넘겼습니다.

 

 

매출 확대와 함께 원가개선이 이뤄지며 영업이익률도 10.9%를 기록했습니다. 역대 3분기 최초로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집콕 흐름에 맞춰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는 스타일러(의류청정기)·건조기·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제품군이 3분기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습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3조6694억원과 영업이익 326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와 유럽 등에서 수요가 늘어났고 ‘올레드 TV’ 및 ‘나노셀 TV’ 등 고가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 상승에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5248억원과 영업손실 1484억원을 냈습니다. 매출은 북미와 중남미에서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늘면서 전분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와 견줘 감소했습니다. 제조자개발생산(ODM) 확대에 따른 원가 경쟁력 강화와 사업구조 개선에 따른 결과로 풀이됩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6554억원과 영업손실 66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와 유럽 완성차 업체가 정상 조업에 돌입하며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설명입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은 매출 증가와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전분기 대비 줄었습니다.

 

BS(Business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4828억원과 영업이익 770억원을 거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업 간 거래(B2B)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4분기 실물경제 회복속도가 약하고 각국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이동제한 조치를 강화하는 등 경기 변동성 위험이 여전히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경기부양을 위해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추가적인 재정정책이 이어질것으로 전망하면서 ‘비대면’ 흐름 확산에 따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생활가전 시장은 코로나19로 수요가 예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말 성수기에 진입해 업계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H&A사업본부는 신가전을 필두로 3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TV시장 또한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경쟁 심화가 예상됩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나노셀·대형 등 고가 제품 매출을 늘리고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는 등 전년 동기 수준을 넘는 수익성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MC사업본부는 북미와 중남미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보급형 제품군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하며 사업구조 개선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완성차 시장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분야와 전기차 부품 사업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VS사업본부는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비대면 흐름 확산으로 노트북과 모니터 등 정보기술(IT)제품 수요는 증가하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태양광 모듈은 투자가 위축되고 가격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BS사업본부는 IT제품 판매 기회에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 등 전략제품 판매 확대 및 태양광 모듈 제품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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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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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 가치 국민 1인당 연 704만원 효과”…KAIST 연구 결과 발표

“네이버 검색 가치 국민 1인당 연 704만원 효과”…KAIST 연구 결과 발표

2025.10.27 15:24:1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무료로 사용하는 네이버 검색 서비스의 이용자 후생 가치가 국민 1인당 연간 704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7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가 발간한 ‘디지털 경제 리포트 2025: 네이버가 창출하는 소비자 후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디지털 서비스 가운데 전체 검색 서비스의 소비자 후생 가치는 참가자 1인당 1220만원으로 추정됐고, 이 가운데 네이버의 기여분은 57.7%에 해당하는 704만원으로 파악됐습니다. 네이버 등 무료로 사용하는 국내 디지털 서비스가 소비자 후생의 관점에서 어느 정도 가치를 주는지 계량해 제시한 연구 결과는 이번이 처음으로, 국내 디지털 플랫폼의 경제적 가치와 소비자 후생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국민 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험경제학 기법을 활용해 ‘소비자 잉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검색, 지도, 메일 등 10여개 주요 디지털 서비스 재화 및 에 대해 소비자가 누리는 가치를 측정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실험 참가자들에게 각 카테고리에 대해 10만원부터 1000만원 사이 5개 보상가격을 제시하고 “특정 금액 보상을 받고 일 년간 해당 서비스를 포기하시겠습니까?”와 같은 질문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에 대해 보상가격을 수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을 토대로 소비자의 최대 수용 가능 가격(WTA)을 추정하는 방법 등을 사용했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국내 디지털 플랫폼 중 검색과 지도 서비스에서 가장 높은 사용자 후생 효과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연간 최소 2077만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미국에서도 동일 방법론으로 추산한 결과 검색엔진 전체 1만7530달러, 지도 서비스 3648달러(2017년 기준) 등 검색과 지도 서비스에서 사용자 후생이 가장 높아 국내 연구 결과와 정성적으로 일치했습니다. 네이버가 창출하는 소비자 후생 중 검색과 지도가 총 10개의 서비스 중 72%의 비중으로 후생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경우 검색 서비스는 연간 704만원, 지도는 428만원의 가치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연구진은 디지털 경제의 가치를 바라보는 관점을 생산에서 소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업계 일부에서 사용하는 경제적 가치 분석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산업연관분석은 디지털 기업을 굴뚝 산업의 기업처럼 분석한 것으로, 디지털 경제의 진정한 가치는 생산 방식이 아니라 소비자 후생의 막대한 증대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장 안재현 교수는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정책은 사용자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하여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한다”며 “특히 검색, 지도와 같이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디지털 필수재에 대한 정책은 사회 후생을 고려하여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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