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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영업익 9590억 달성...역대 3분기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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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30, 2020, 16:10:08

매출 16조9196억 1년 사이 7.8% 증가..생활가전 올해 누적 영업익 2조원 넘겨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올해 3분기에 역대 분기 기준으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분기 중에서 가장 많습니다.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정체된 수요가 되살아난 효과와 함께 ‘집콕’ 흐름에 따라 TV와 생활가전 판매량이 증가한 덕입니다.

 

LG전자가 2020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6조9196억원과 영업이익 9590억원을 달성했다고 30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습니다.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1558억 원에 영업이익 6715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생활가전 매출은 분기 사상 최대이며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중 가장 높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2조원을 넘겼습니다.

 

 

매출 확대와 함께 원가개선이 이뤄지며 영업이익률도 10.9%를 기록했습니다. 역대 3분기 최초로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집콕 흐름에 맞춰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는 스타일러(의류청정기)·건조기·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제품군이 3분기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습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 3조6694억원과 영업이익 326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와 유럽 등에서 수요가 늘어났고 ‘올레드 TV’ 및 ‘나노셀 TV’ 등 고가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 상승에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5248억원과 영업손실 1484억원을 냈습니다. 매출은 북미와 중남미에서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늘면서 전분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와 견줘 감소했습니다. 제조자개발생산(ODM) 확대에 따른 원가 경쟁력 강화와 사업구조 개선에 따른 결과로 풀이됩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6554억원과 영업손실 66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와 유럽 완성차 업체가 정상 조업에 돌입하며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설명입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은 매출 증가와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전분기 대비 줄었습니다.

 

BS(Business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 1조4828억원과 영업이익 770억원을 거뒀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업 간 거래(B2B)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4분기 실물경제 회복속도가 약하고 각국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이동제한 조치를 강화하는 등 경기 변동성 위험이 여전히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경기부양을 위해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추가적인 재정정책이 이어질것으로 전망하면서 ‘비대면’ 흐름 확산에 따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생활가전 시장은 코로나19로 수요가 예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말 성수기에 진입해 업계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H&A사업본부는 신가전을 필두로 3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TV시장 또한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경쟁 심화가 예상됩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나노셀·대형 등 고가 제품 매출을 늘리고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는 등 전년 동기 수준을 넘는 수익성을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MC사업본부는 북미와 중남미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보급형 제품군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하며 사업구조 개선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완성차 시장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분야와 전기차 부품 사업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VS사업본부는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비대면 흐름 확산으로 노트북과 모니터 등 정보기술(IT)제품 수요는 증가하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태양광 모듈은 투자가 위축되고 가격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BS사업본부는 IT제품 판매 기회에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 등 전략제품 판매 확대 및 태양광 모듈 제품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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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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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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