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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고하저’ 징크스 깬 LG전자, 4분기도 깜짝실적 이어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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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30, 2020, 18:10:36

내년 상반기까지 수요 증가 기대..“4분기 실적 전년 대비 개선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저조한 실적을 기록해 온 ‘상고하저’ 징크스를 깼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막혔던 상반기 수요가 올해 3분기 폭증하며 업황이 개선됐고 TV와 생활가전에서 꾸준히 추진해온 고가 전략이 먹혀들며 역대급 3분기 실적을 썼습니다.

 

증권업계는 흐름을 이어간다면 올해 최대 하반기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코로나19 불확실성이 있지만 4분기에 전년보다 개선된 실적을 낼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LG전자는 30일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16조9196억원과 영업이익 959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습니다. 모두 3분기 기준 역대 최대입니다.

 

호실적을 이끈 제품은 TV와 생활가전입니다. 올해 상반기 전 세계적으로 내려진 이동제한 조치로 억눌렸던 수요가 하반기 들어 고개를 든 결과로 풀이됩니다. 생활가전 부문에서는 누적 영업이익 2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생활가전 영업이익이 2조원을 밑돌았음을 고려하면 괄목할만한 성과입니다.

 

LG전자는 이날 실적발표 이후 이어진 컨퍼런스콜(다자간전화회의)에서 생활가전과 TV 시장 환경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추세라고 분석했습니다. 생활가전부문 3분기 영업이익률은 10.9%로 올해 들어 3개 분기 연속으로 두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는데 현재 흐름이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봤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로 기회가 확대되는 주력사업 성장에 집중하되 중장기적으로 가전사업 글로벌 1등이 되기 위한 포트폴리오 전략 방향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해나갈 것”이라며 “위생 및 건강 관련 제품과 취향 가전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관련 제품 출시로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TV사업은 온라인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자체 파악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 판매 비중이 30%에서 50%까지 증가했다”며 “현재 상황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온라인 특화 제품과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분기부터 발생한 유럽과 북미 등 선진시장 수요 증가도 TV 매출 확대에 영향을 줬습니다. LG전자는 ‘올레드’와 ‘나노셀’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 전략을 고수해온 터라 매출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내년 사업 환경에 관한 질문에는 “올해보다 수요 확대가 예상되지만 시장 환경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결국 한정된 수요를 두고 여러 업체가 각축을 벌이며 경쟁 환경이 심화할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내년에는 프로모션 등 마케팅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수익성 유지를 위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며 “올해 강화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변화 흐름과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출시해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겠다. 올해보다 개선된 매출과 수익성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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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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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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