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상고하저’ 징크스 깬 LG전자, 4분기도 깜짝실적 이어갈까

URL복사

Friday, October 30, 2020, 18:10:36

내년 상반기까지 수요 증가 기대..“4분기 실적 전년 대비 개선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저조한 실적을 기록해 온 ‘상고하저’ 징크스를 깼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막혔던 상반기 수요가 올해 3분기 폭증하며 업황이 개선됐고 TV와 생활가전에서 꾸준히 추진해온 고가 전략이 먹혀들며 역대급 3분기 실적을 썼습니다.

 

증권업계는 흐름을 이어간다면 올해 최대 하반기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코로나19 불확실성이 있지만 4분기에 전년보다 개선된 실적을 낼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LG전자는 30일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16조9196억원과 영업이익 959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습니다. 모두 3분기 기준 역대 최대입니다.

 

호실적을 이끈 제품은 TV와 생활가전입니다. 올해 상반기 전 세계적으로 내려진 이동제한 조치로 억눌렸던 수요가 하반기 들어 고개를 든 결과로 풀이됩니다. 생활가전 부문에서는 누적 영업이익 2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생활가전 영업이익이 2조원을 밑돌았음을 고려하면 괄목할만한 성과입니다.

 

LG전자는 이날 실적발표 이후 이어진 컨퍼런스콜(다자간전화회의)에서 생활가전과 TV 시장 환경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추세라고 분석했습니다. 생활가전부문 3분기 영업이익률은 10.9%로 올해 들어 3개 분기 연속으로 두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는데 현재 흐름이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봤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로 기회가 확대되는 주력사업 성장에 집중하되 중장기적으로 가전사업 글로벌 1등이 되기 위한 포트폴리오 전략 방향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해나갈 것”이라며 “위생 및 건강 관련 제품과 취향 가전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관련 제품 출시로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TV사업은 온라인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자체 파악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 판매 비중이 30%에서 50%까지 증가했다”며 “현재 상황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온라인 특화 제품과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분기부터 발생한 유럽과 북미 등 선진시장 수요 증가도 TV 매출 확대에 영향을 줬습니다. LG전자는 ‘올레드’와 ‘나노셀’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 전략을 고수해온 터라 매출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내년 사업 환경에 관한 질문에는 “올해보다 수요 확대가 예상되지만 시장 환경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결국 한정된 수요를 두고 여러 업체가 각축을 벌이며 경쟁 환경이 심화할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내년에는 프로모션 등 마케팅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수익성 유지를 위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며 “올해 강화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변화 흐름과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출시해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겠다. 올해보다 개선된 매출과 수익성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